부산‘노포동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급물살
상태바
부산‘노포동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급물살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 금정구 노포동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내년도 부산시 예산안에 반영돼 ‘노포동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는 2009년도 예산안에 편성된 노포동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한 용역비 3억원이 최종 확정되면 내년 2월께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타당성조사 용역에는 공영차고지 조성 방안과 시설물, 운영방법과 함께 도시계획시설 관련 절차도 협의 ․ 추진된다.
시는 노포동 공영차고지 조성의 필요성으로 부산항을 통한 수출입 화물운송을 위해 전국의 화물차량이 집중됨에 따라 도심내 무단주차 및 안전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불법주차단속 등으로 화물종사자들의 불만 누적으로 집단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데다 화물차량의 도심 진입 억제를 통한 교통난 완화를 근거로 들었다.
노포동 공동차고지는 부지 4만4433㎡(1만3441평)에 주차장 500면과 업무시설 2836㎡ 규모로 건설된다.
시는 공동차고지에 화물 하치장 및 배송센터 등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해 물류터미널 개념으로 건설한다는 입장이다.
사업비 137억원(부지 매입비와 건설비 등) 가운데 공사비의 일부는 국비를 지원받아 시비로 건설된다.
그러나 화물업계가 요구한 화물차 물류정보화 사업비(19억원)는 시의 재정난으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데 대해 업계가 크게 아쉬워하고 있다.
이 지역 전체 화물업계는 낙후된 육상물류의 선진화를 위해 물류정보화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하고 부산시에 관련 예산 반영을 꾸준히 요구해 왔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2009년 예산 반영이 무산된 물류정보화 사업은 내년도 관련 기관에 타당성 검토 의뢰 등을 거쳐 2010년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노포동 공영차고지 사업기간은 2009~2011년으로 연말 시의회에서 예산이 확정되면 타당성조사 용역 등 본격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