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탄소중립 달성하려면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 늘려야"
상태바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하려면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 늘려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연구원 산업동향 보고서

글로벌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도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이 지난 1일 발표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 보급된 1천만여대의 전기차 중 94%가 미국과 유럽 7개국, 한국·중국·일본 등 주요 12개국 시장에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의 전기차 판매량은 6%에 불과했다.
수송 분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경우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선진국은 10%가량 감소했지만,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의 배출량은 4% 감소하는 데 그쳤으며, 큰 틀에서는 오히려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앞서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는 개발도상국들이 현재 정책을 유지할 경우 2050년 '웰 투 휠'(well to wheel·연료를 제조해 차량에 공급되기까지의 전 과정)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작년 대비 0.5∼2.5배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일부 개발도상국은 도전적인 친환경차 보급 목표와 각종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수송 부문 이산화탄소 감축에 나서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25년까지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20%를 전기·하이브리드차로 채운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태국은 2030년까지 생산하는 이·삼륜차와 경차, 버스의 30%를 전동화하고 전기차 세금을 면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은 친환경차 보급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소를 180곳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27곳을 만드는 데 그쳤고, 콜롬비아는 충전소 69곳 중 절반이 수도권과 주요 도시에 집중돼 있다.
이에 한자연은 개발도상국에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수출 전략과 연계하는 등 현지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개발도상국의 국민 소득 수준을 고려하면 신차 중심의 친환경차 보급은 현재로서 어렵기 때문에 국내 중고 친환경차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인증을 강화해 개발도상국에 수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륜차와 삼륜차, 험지 주행용 차량, 대중교통의 수요가 많은 특성을 고려해 현지 여건에 맞는 신규 모델 수요를 파악하고, 관련 연구개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