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특장차산업 메카' 도약 꿈꾼다
상태바
전북, '특장차산업 메카' 도약 꿈꾼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인증센터 안전평가동 12월 준공 목표
제2특장차전문단지 조성·종합지원센터 구축

【전북】 전북도가 국내 특장차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 자기인증센터 안전평가동 증축, 제2특장차전문단지 조성 등 특장차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북도는 상용차 제작사인 현대차(완주), 타타대우차(군산)가 있으며,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4% 이상을 생산하는 거점지로서 이들 회사에서 생산되는 상용차를 기반으로 특장차 산업이 성장해왔다.
 이에 전북도는 상용차산업과 동반성장이 용이한 특장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김제 백구 제1특장차전문단지를 비롯해 자기인증센터 등을 구축해 특장차 산업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 및 부품의 성능과 기준 적합 여부를 인증하기 위해 제1특장차전문단지 내 65억원을 투입해 안전검사동(988㎡), 성능시험동(780㎡) 건축 및 장비 15종을 구축 완료했고 이와 함께 자기인증센터 안전평가동 증축, 제2특장차전문단지 조성, 특장차종합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특장차산업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제1, 2특장차전문단지 내에는 각각 자기인증센터, 특장차종합지원센터가 구축돼 특장차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자기인증센터의 인증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자동차 안전기준 개정에 따라 성능시험장비 추가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자기인증센터 안전평가동 증축 사업을 지원해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제2특장차전문단지는 2022년 3월 착공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2개 기업이 입주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특장차 및 부품업체 집적화에 대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제2특장차전문단지 내 특장차종합지원센터는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2022년 11월 착공해 2023년 완공할 예정이다. 특장차종합지원센터는 특장차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특장차 산업생태계 안정화 및 고도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전북도는 추가적인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재)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는 도의 지원을 받아 특장차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특장차산업 활성화 및 산업생태계 모델 구축 사업과 친환경·고기능 상용(특장)차 부품 고도화 지원 사업을 추진중이다.
 또한, 다양한 특장차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나, 이에 부합하는 안전 기술 확보가 미흡한 실정이기에 특장차의 안전·신뢰성 확보 사업을 2022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예산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특장차산업 관련 사업은 지역내 특장차 제조사 및 부품사 등 전후방 연관기업에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을 통해 전북도가 특장차산업의 선도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도는 특장차 산업을 집중 육성해 특장차 및 부품업체의 국내외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 창출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특장차 관련 원천기술 개발, 핵심부품 국산화 추진, 특장차 전문인력 양성 등 기술개발·기술지원, 사업화 지원 등을 통해 특장차 및 부품업체의 자생능력, 경쟁력 등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가격 및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여 개발도상국 등을 대상으로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