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CES 2022서 친환경 혁신 기술 공개
상태바
SK이노베이션, CES 2022서 친환경 혁신 기술 공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등 신성장 사업 육성 등
2030년부터 연 1100만t 탄소 감축 기여

SK이노베이션은 지난 5일(현지시간) 개막해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에서 오는 2030년부터 매년 탄소 1100만t(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친환경 혁신 기술을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CES 2022에서 '탄소 없는 삶, 그 길을 당신과 함께 걸어갈 동반자, SK'를 슬로건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달성할 혁신 기술을 알린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의 감축 기여 목표 탄소량은 2030년 기준으로 매년 1천100만t에 이른다. 구체적으로 ▲배터리·분리막 사업 417만t ▲ 배터리 재활용·BaaS(Battery as a Service)사업 136만t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500만t ▲ 이산화탄소 저장(CCS : Carbon Capture & Storage) 사업 50만t ▲전기차용 윤활유 사업 1만t 등이다.
우리나라 국민 한 명이 최근 1년간 배출한 탄소가 약 12.5t인 점을 고려하면, 2030년에는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기술로 88만명이 배출하는 탄소를 '0'으로 만들 수 있는 셈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전시장 정면에 탈탄소 전략의 핵심인 배터리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대표 제품 'NCM9'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원료인 니켈(N), 코발트(C), 망간(M) 중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배터리다.
니켈 비중이 높은 배터리는 성능이 뛰어나지만 불안정해지는 특징이 있는데 SK온은 안전성 기술로 NCM9을 2019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NCM9은 올해 출시되는 포드의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또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도 공개했다.
분리막은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를 막는 필름 형태 소재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서도 이온은 잘 통과하도록 만들어야 해 튼튼하면서 얇게 만드는 게 관건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축차연신 기술로 분리막 두께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세라믹 코팅 기술로 튼튼하면서도 열에 잘 견딜 수 있는 분리막을 제작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아울러 배터리 재활용 등 자원 선순환을 이뤄내는 기술과 솔루션도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2025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SK온이 AI 기반으로 개발한 배터리 분석 솔루션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해 잔여 수명을 예측한다. 이 솔루션은 버려지는 배터리를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다양한 'BaaS' 사업 모델의 근간이 된다.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정유·화학 사업에서도 대대적인 탄소 감축 기여에 나선다.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해중합, 열분해, 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 추출 등 3대 기술을 활용해 폐플라스틱을 직간접적으로 연간 250만t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2027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윤활유 사업 자회사 SK루브리컨츠는 전기차 모터의 마모를 줄이는 전기차용 윤활유도 전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