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 제주 고속화도로 진입로 교통영향분석 실시
상태바
'특혜 논란' 제주 고속화도로 진입로 교통영향분석 실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간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진행

【제주】 제주 고속화도로 주변 민간 휴게음식점 건물 진입로 개설 허가에 대한 특혜 논란과 교통안전 위험 우려가 제기되자 별도의 교통영향분석이 이뤄진다.
제주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전문기관에 의뢰해 고속화도로인 평화로(지방도 1136호)에서 휴게음식점 건물로 직접 진입하는 진입로 개설 시 주변 교통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통영향분석 용역은 약 3개월간 진행되며 교통상황을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으로 진행된다.
도는 앞서 지난해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에서 곧바로 업체 건물로 들어가는 진입로 개설을 허가했다.
지난해 해당 휴게음식점 측이 진입도로 개설 허가를 신청하자 담당 부서 과장이 허가를 내줬으며, 과장 전결 사항이어서 당시 도시건설국장 등 윗선으로는 보고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건물이 완공되면 '드라이브 스루' 방식 판매로 유명한 해외 브랜드 커피 전문점이 입점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변에 신호등이 없는 데다 최고 시속 80㎞로 주행하는 평화로에서 직접 연결된 진입로 개설 허가를 내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또 불과 4년 전 인근에 제주도소방안전본부가 제주안전체험관을 건립하면서 진입로 개설 요청을 했지만, 교통안전 위험 이유로 불허해 이번 허가가 특혜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도는 해당 지역 주민들이 평화로에 진·출입으로 설치 시 교통 체증과 사고 위험이 높다는 의견을 지시하고 있고 언론과 시민단체 등에서도 교통안전 문제를 제기해 교통영향분석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이미 허가된 사항이지만 우려 점이 제기돼 교통 영향 분석을 하게 됐으며, 결과에 따른 진입로 개설 취소 등의 예단은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도 조사 결과 지난해 평화로 하루 평균 교통량은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리 구간 5만여 대, 광령리 구간은 4만7천여 대다.
일반적으로 '도시의 고속도로'라고 불리는 고속화도로는 차량이 곡선 구간과 신호등을 최소화해 고속 주행에 맞게 설계된 도로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