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버스 노사 올 임단협 교섭 본격화
상태바
부산 시내버스 노사 올 임단협 교섭 본격화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임금 8.5% 인상·보편적 복지 확대 등 제시
코로나·준공영제 예산 부족이 협상의 걸림돌
부산시 ‘중재’·노사 교섭력이 ‘타결’의 관건될 듯

【부산】 부산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단협 체결을 위한 노사교섭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노사교섭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협상의 물꼬를 터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대통령과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교섭의 난항과 함께 장기화도 우려된다.
부산버스조합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올해 임금협정과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달 28일 제5차 노사교섭을 벌였다.
이날 노사교섭에서는 별다른 진척없이 노사 양측의 의견을 교환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노조는 앞서 지난 1월 24일 열린 제4차 노사교섭에서 노조의 협상안을 제시했다.
조합원 임금 8.5% 인상, 보편적 복지확대, 정년 연장,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등을 요구했다.
이 중 임금은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차원의 공통 요구안을 제시한 것이다.
향후 노사교섭은 노조의 요구안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협상을 벌여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 노사가 임단협의 시효가 올 1월 말로 만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다소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등으로 현저히 줄어든 시내버스 이용객이 과거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고 있는 점이 협상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버스업계는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대중교통수단 간 무료환승, 버스요금 인상 최소화, 비수익 복지노선 확대 등 부산시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데 드는 비용으로 발생하는 준공영제 운영예산 만성적인 부족현상에 직·간접 영향을 받고 있다.
3.9 대통령 선거와 6.1 지방선거도 변수가 되고 있다.
해마다 버스 노사 간 막판 합의안 도출에 실마리를 풀지 못할 때마다 부산시가 ‘중재’에 나서 타결하는 수순을 밟아왔다.
지난해에는 교통국 간부들이 협상장을 찾아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올해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하지만 노사 모두 노사교섭의 지나친 장기화는 교섭에 피로감이 쌓이면서 다른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 부정적 입장이다.
노조는 특히 일선 조합원들이 여러 현안으로 겪는 어려움과 정서를 고려해 가능한 타결 시점을 앞당기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올해 버스 노사의 임단협은 코로나 팬데믹 진정 여부와 다른 특광역시의 교섭 진행 과정, 노사의 교섭력, 부산시의 ‘중재’에 따라 물꼬를 터 타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