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기업 변경’에 특구 사업자 권한·지위 등 승계
상태바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기업 변경’에 특구 사업자 권한·지위 등 승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공청회서 보고

【경북】 경북도는 최근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변경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포항시청에서 개최했다.
공청회에서는 도, 포항시, 경북테크노파크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관계자와 특구 사업자가 참석한 가운데 변경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변경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기업 간 인수합병으로 인한 특구 사업자의 권한 및 지위 승계(특구사업자 변경, 에스아이셀 → ㈜솔루엠)이다.
변경계획안은 경북도 홈페이지와 도보를 통해 공지되며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청취·반영해 확정된다.
변경 대상인 에스아이셀은 배터리 특구 2세부(재사용) 사업 주관기업으로, 지난해 7월 임시허가 전환을 통해 사용 후 배터리를 적용한 태양광/전기차 충전기 연계용 ESS, UPS 등을 제작·판매해 사용 후 배터리 ESS 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에스아이셀은 지난해 규제샌드박스 출범 2주년 성과보고회와 제1회 규제자유특구 챌리지에 중기부 규제자유특구 대표기업으로 참여해 관계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그간 특구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한 에스아이셀은 국내 최고 ESL 핵심 역량과 자금력을 보유한 솔루엠에 전략적 인수 합병됐다.
솔루엠은 관련 기술의 결합 및 투자로 본격적인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수합병의 배경에는 경북도가 그간 포항에 추진한 환경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총사업비 488억 원), 녹색 융합클러스터 지정(올해 상반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 평가센터(총사업비 310억) 등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 구축이 한몫했다는 평가이다.
이번 변경계획안은 7월 중 중소벤처기업부 관보로 고시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