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團 지원시설에 '매매단지 부지' 시가 제공해야”
상태바
“産團 지원시설에 '매매단지 부지' 시가 제공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매매조합, 부산시에 ‘정책 지원’ 건의
부지난에 땅값 비싸 자가 매매단지 조성 불가능
동·서부산권 두 곳에 조성하면 해결될 듯

【부산】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계가 산업단지에 대단위 자가 중고자동차 유통단지(매매단지)를 조성할 수 있는 부지제공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기아자동차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이 가시화되는 위기 상황에서 안정적 사업 지속과 함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매업계 차원에서 자구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부산자동차매매조합은 조성 또는 계획 중인 산업단지 지원시설 등에 대단위 중고차 매매단지를 조성할 수 있는 부지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정책 지원’을 부산시에 건의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조합은 기존 부지를 임차해 중고차를 판매하는 매매단지 입점 매매업체들이 임대차 계약기간 만료에 따라 이전을 하려해도 적정 부지가 없는 점을 산업단지 입주 요청의 이유로 들었다.
날로 심화되는 부지난으로 20~40개 매매업체가 공동사업장을 조성할 수 있는 부지가 없고 설령 있다해도 높은 부지가로 매입은커녕 임대차 금액도 너무 높아 매매단지로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해운대구 소재 A매매단지의 경우 재계약을 거부당해 길거리로 쫓겨날 뻔한 위기를 겪었다.
집단 시위 등 반발 끝에 한시적으로 계약이 잠정 연장되는 선에서 마무리돼 주변의 안타까움을 사기도 했다.
문제는 임차 부지에 매매단지를 조성해 운영 중인 일부 단지들은 임대차 계약기간이 과거보다 줄어드는 단기 위주로 계약이 이뤄지고, 단지가 조성된 부지의 매각설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재계약 거부나 단기 위주 계약으로 ‘임차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단지 주변의 개발 여파로 상권이 크게 바뀐데다 천정부지로 높아지는 부지가가 원인이라고 조합은 설명했다.
현재 부산의 17곳 매매단지 중 매매업체 대표 소유의 자가 단지는 3곳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부지 소유주 등이 조성한 임대 매매단지다.
매매업계 일각에서는 지역을 동부산권과 서부산권으로 나눠 두 곳에 전체 매매업체를 수용할 수 있는 대단위 자가 매매단가 조성되면 매매업계의 오랜 숙원이 해결될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에서 발생하는 교통문제도 해결된다는 입장이다.
울산시 등 일부 지자체는 매매업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격으로 부지를 제공해 중고차 집단화를 실현하고, 도심 교통난 해소와 함께 중고차 이용 시민의 편의도 제공하고 있다.
조합은 매매업체들이 중고차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방세 납부 등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근거로 들면서, ‘정책 지원’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360여 매매업체에서 납부한 지방세는 600억원에 달한다.
매매업계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허용한 이후 현대·기아차 등 대기업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합은 해운대구청에 관내 소재한 A매매단지가 임대차 문제로 겪은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해운대구 반여동 일대에 조성하는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원시설 등에 대단위 매매단지를 조성할 수 있는 부지를 제공해 줄 것을 아울러 협조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