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마을버스 파업 위기
상태바
부산 시내·마을버스 파업 위기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노조, 교섭결렬 선언 후 지노위에 조정 신청
“파업 찬반투표 거쳐 26일 첫차부터 승무거부”

【부산】 부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가 파업 위기를 맞고 있다.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지난 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단협 체결을 위해 지난해 11월 1일 제1차 노사교섭부터 지난 7일 열린 9차 노사교섭 때까지 사용주 측이 일체의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데 반발해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4차 노사교섭 때 조합원 임금 8.5% 인상, 성과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등을 제시했었다.
임금 인상은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차원에서 제시한 공통 요구안이다.
성과상여금 통상임금 적용은 일부 퇴직조합원들이 부산지법에 제기한 소송(1심)에서 승소함에 따라 사용주 측에 법원의 판결을 근거로 3년치 성과상여금 통상임금 차액분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노조 산하 조합원 중 4300여 명에 대해 노조 차원에서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노조는 지노위 접수일 기준 15일간의 쟁의 조정기간 동안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오는 26일 첫차부터 전면 승무거부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9일 전체 조합원 6700여 명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 마을버스직할지부도 지난 6일 열린 제8차 노사교섭에서 교섭결렬을 선언한 뒤 시내버스 노조와 같은 날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접수하는 등 시내버스와 같은 쟁의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양 노조는 지노위 조정에서 올해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으면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전면 승무를 거부하는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