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 충돌 버틴다”
상태바
“전동휠체어 충돌 버틴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연, 승강기 출입문 이탈 방지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교통약자 엘리베이터 추락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승강기 출입문 이탈 방지 장치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승강기 출입문 이탈 방지 장치는 교통약자의 전동휠체어가 엘리베이터에 부딪혔을 때 출입문 이탈로 인한 추락사고를 방지하는 장치다.
현재 승강기 안전 부품 안전기준은 몸무게 60㎏ 2명이 시속 10㎞의 속도로 엘리베이터 출입문에 충돌했을 때 견딜 수 있는 450J(Joule·줄) 강도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2019년 부산, 2020년 대구 등 도시철도 엘리베이터 추락사고에서 드러났듯이 현재 기준으로는 전동휠체어 충돌로 인한 출입문 이탈을 방지하기 어렵다.
새로 개발된 이탈 방지 장치는 기존 기준보다 2배 이상의 강도인 1천J의 충돌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180㎏의 전동휠체어가 시속 12㎞로 충돌해도 견딜 수 있는 정도다.
이탈 방지 장치는 철도역사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에 적용될 수 있고, 일반지역 엘리베이터에도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은 이탈 방지 장치의 최적 설계와 시험 평가를, 은성이엠에스는 시제품 제작과 안전성 평가를, 부산교통공사는 사고사례 분석과 현장 적용성 검토를 수행했다.
철도연은 전동휠체어 충돌사고에 대한 모의 진자충격시험을 통해 기술과 성능을 검증하고, 승강기 안전 인증 전문기관인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안전성 평가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