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첫 PBV '니로 플러스' 출시
상태바
기아, 첫 PBV '니로 플러스' 출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간 8천대 사전계약···택시 모델이 절반

기아는 첫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Purpose Built Vehicle)인 '니로 플러스'를 지난달 3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니로 플러스는 2018년 출시된 1세대 니로 전기차(EV)를 기반으로 만든 파생 PBV로, 택시 전용 모델<사진>과 업무용 모델 등 2가지로 출시됐다. 1세대 니로 EV보다 전고가 80㎜ 높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64.0kWh 고전압 배터리와 최고 출력 150㎾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 시 392㎞를 주행(17인치 타이어 기준 복합전비 5.3㎞/kWh) 할 수 있다.
도심 주행의 경우 1회 충전으로 433㎞를 달릴 수 있어 도심에서 주로 운행하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지난달 12일 사전 계약을 시작한 뒤 27일까지 12영업일 동안 8천여대가 계약됐다. 택시 모델과 업무 모델 비율은 각각 48%, 52%다.
택시 모델에는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와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 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8필라 어시스트 핸들 등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등을 조작하면서 산만해지는 운전환경을 개선하고자 개발한 것으로, 영업용 기기를 통합 적용하고 음성인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택시 고객의 운전 집중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행정구역별 위치 데이터 기반 자동 시외할증 기능으로 승객과의 분쟁 가능성을 줄이고 택시 업계 선호도가 높은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 택시 요금체계가 바뀌면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신규 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앱미터 등이 적용됐다.
또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담당 '에어스 컴퍼니'가 자체 기술로 구현한 음성기반 서비스 'AI 어시스턴트'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기아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안에 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기아 관계자는 "실제 택시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근 두 달간 진행한 올인원 디스플레이 시범 운행에서 높은 인식률과 빠른 반응속도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기아는 니로 플러스 출시에 맞춰 TV 광고를 공개하고, 택시 문화 관련 에티켓 캠페인을 펼친다. 7월까지 전국 주요 지역에서 전시와 시승 행사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