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8일 넘기며 피해 전방위 확산
상태바
화물연대 총파업 8일 넘기며 피해 전방위 확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인천항 등에 컨테이너 쌓여 장치율 72.7%
정부-화물연대 물밑 접촉…'막판 타결' 가능성도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에 반출을 못해 쌓인 컨테이너 화물들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에 반출을 못해 쌓인 컨테이너 화물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8일째를 맞은 14일을 지나며 산업현장의 피해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공장의 90% 이상이 가동을 멈추는 등 건설 현장의 '셧다운'이 현실화되고 있고, 포항제철소 선재공장과 냉연공장이 가동을 멈추는 등 철강업계의 피해도 보고되고 있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11∼12일 이틀간의 '마라톤 회의'가 결렬된 뒤 이틀째 공식적인 대화의 자리를 만들지 못했다.

다만 양측은 물밑 대화를 이어가며 의견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출입량 4분의 1로 감소 : 국토부는 14일 화물연대 조합원(2만2천명)의 약 31% 수준인 6800명(경찰 추산)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에 참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2.7%로, 평시(65.8%)보다 다소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부산항과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는 국지적인 운송 방해 행위 등으로 평시보다 반출입량이 감소했다.

인천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우 이날 오전 10시 기준 장치율이 83.3%로 지난달 동 시간대(79.1%)보다 4.2%포인트 높아져 이번 파업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인천 신항에서는 장치율이 93%를 넘어선 터미널도 나왔다.

부산항에서는 컨테이너 수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야적장의 여유 공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자동차, 철강,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서 생산·출하량이 감소하는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긴급 물량은 경찰의 보호 속에 반출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멘트 업계는 물류운송 차질로 인한 재고 적체로 소성로(시멘트의 반제품을 생산하는 가마·킬른)의 가동을 멈추는 공장이 생겨나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라시멘트 강릉 옥계공장의 소성로 4기 가운데 1기가 가동을 멈췄고, 아세아시멘트와 한일시멘트 등의 공장도 일부 소성로의 가동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시멘트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레미콘 업계도 피해를 입고 있다.

레미콘 업계는 전국 1천여개 공장 가운데 90% 이상이 가동을 멈춘 상태다.

철강업계에서는 포스코가 이날 오전 7시부터 포항제철소 선재공장과 냉연공장 가동을 중단했으며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매일 9천t(톤)의 물량을 출하하지 못하는 등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 울산공장의 일부 생산라인이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화주협의회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8일째를 맞으면서 전국 주요 항만과 국가 주요 생산시설들이 일주일 넘게 마비됐다"며 "화물연대가 현업으로 복귀해 수출입 화물운송을 다시 살리고, 상생의 협상을 재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시멘트 반입이 중단돼 가동을 멈춘 레미콘 공장
시멘트 반입이 중단돼 가동을 멈춘 레미콘 공장

◇공식 협상 '공전' : 정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주말과 휴일 이틀 연속으로 마라톤 대화를 이어갔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양측은 이후 공식적인 협상 자리도 만들지 못하고 있다.

양측은 현재 진행 중인 공식 대화는 없다고 밝혔지만, 실무선에서는 물밑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화물연대는 이번 파업에서 '안전운임제'의 일몰제 폐지 및 전차종·전품목 확대와 유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로, '3년 일몰제'로 시행돼 올해 말 폐지된다.

정부와 국회 등에 따르면 지난 실무 협상에서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 등의 수정안을 제시했고, 화물연대도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역시 애초 안전운임제의 모든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하던 것에서 한 발짝 물러나 일부 차종·품목으로 확대로 물러서 대화의 물꼬가 터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양측은 실무 협상 내용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면서 물밑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극적 타결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이날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DC)를 찾아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의 비상 수송대책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원 장관은 이 자리에서 화물연대 측에 합리적인 주장은 경청하되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고, 집단운송 거부를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