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고Ⅲ EV 냉동탑차 출시
상태바
봉고Ⅲ EV 냉동탑차 출시
  • 민영수 기자 min@gyotongn.com
  • 승인 2022.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차량 배터리로 냉동기 가동

기아는 전기 특장차인 '봉고 Ⅲ EV 냉동탑차'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20년 1월 출시한 '봉고 Ⅲ EV 초장축 킹캡' 기반의 특장 모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급증한 시장 수요와 고객 목소리, 친환경 정부 정책을 반영하면서 기아의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의 방향성을 담아 개발됐다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코로나19 시기에 국내 온라인 식품 시장 규모는 2019년 26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58조5천억원으로 2배 넘게 성장했고, 국내 냉장·냉동탑차 판매량도 같은 기간 1만7300대에서 2만1200대로 22% 증가했다.
봉고 Ⅲ EV 냉동탑차는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로 냉동기를 가동하도록 개발됐다. 보조배터리가 추가로 장착된 외부 특장업체 차량보다 350㎏ 많은 1천㎏의 적재중량을 제공하며, 별도의 보조배터리 충전이 필요 없다.
출시 전 냉장·냉동 물류 서비스 업체 및 운전자 등의 협조를 받아 사용성을 사전에 검증하고, 개발 단계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135㎾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완충 시 냉동기를 가동하지 않고 177㎞를 주행할 수 있다. 냉동기를 가동하면 150㎞를 달린다. 정차 때도 냉동기를 계속 틀어놓을 수 있다.
기존 봉고 Ⅲ EV의 편의사양을 그대로 계승했으며,전방 충돌방지·,차로 이탈방지 보조,운전자 주의 경고 장치를 기본으로 하였다.
배터리 히팅 시스템도 기본 탑재하여 추운 겨울에도 충전 속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저상형과 표준형 2개 모델로 출시한다. 정부의 소형화물 전기차 보조금 1840만원과 지방자치 보조금(서울시 기준 788만원), 취득세 140만원 한도 감면 등을 받을 수 있다. 공영주차장 주차비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도 있다.
기아 관계자는 “개인과 소상공인, 대형 업체의 니즈(요구)를 두루 반영한 상품성과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친환경 배송 맞춤형 차량”이라며 “봉고 Ⅲ EV 냉동탑차로 친환경 유통 생태계를 확장하고 국내 냉장·냉동 물류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