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볼거리 찾아 다시 전주 간다”
상태바
“먹거리·볼거리 찾아 다시 전주 간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설문조사 결과 내외국인 재방문 비율 80% 넘어

[전북] 관광거점도시 전주를 찾은 여행객의 83%가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에 반해 향후 전주 재방문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주시는 지난 4~5월 두 달 간 전주한옥마을 일원에서 전주시민을 제외한 영어권 외국인 관광객 314명과 내국인 관광객 321명을 대상으로 전주여행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에서, ‘전주를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한 응답자는 외국인과 내국인이 각각 80.9%와 85.7%로 집계됐으며, 그 이유로는 볼거리와 음식이 꼽혔다. 
전주 여행과 연계해 방문했거나 방문예정인 도시로는, 외국인의 경우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와 연계한 반면, 내국인은 군산·익산 등 인근 도시와 연계해 방문한 경우가 많았다.
전주를 방문한 연령층은 20대가 과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인의 경우에는 유학생의 비중이 높았다.
전주 여행 시 함께한 동반자로는 외국인은 친구가 40.7%, 내국인은 가족이 54.5%로 높게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외국인은 시외·고속버스, 기차 등 66%가 대중교통이었고, 내국인은 63.2%가 자가용인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인 응답자 중 ‘전주를 처음 방문’한 외국인은 약 80%로 나타났지만, 과거 전주여행을 경험한 외국인의 평균 방문율이 4.3회로 나타나 전주가 다시 찾고 싶은 여행지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국인의 경우에는 전주를 처음 방문한 사람은 31.8%로 나타났으며, 재방문율은 4.6회로 외국인 관광객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전주에서 숙박한 관광객은 외국인은 71.7%, 내국인은 64.2%로 집계됐으며, 숙박 장소는 외국인의 경우 게스트하우스와 한옥 숙박을, 내국인의 경우 호텔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에서 머무는 기간 외국인은 평균 11만7천원을 지출했으며, 이 가운데 숙박비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반면 내국인은 평균 12만9천원을 소비했고, 식음료비 지출이 가장 컸다.
전주관광 등 방문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외국인의 경우 96.2%였고, 내국인 관광객은 81.3%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응답자 특성(국적, 성별, 연령, 직업 등) ▲전주여행 행태(방문횟수, 동행자(수), 교통수단, 체류기간 등) ▲전주여행 평가(관광중요도 대비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향 등) ▲지출경비 등 18개 항목으로 이뤄졌으며, 전주시 거주자와 20대 이하 관광객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전주시 관광거점도시추진단 관계자는 “설문기간 중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해제됨에 따라 다소 변수가 있었지만 내외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 차이점과 전주를 여행하는 응답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해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