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국방부, 드론·UAM 기술교류 활성화 협약 체결
상태바
국토부-국방부, 드론·UAM 기술교류 활성화 협약 체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활성화, 시험·실증 참여, 공역 및 기반시설 공동 사용 등

국토교통부와 국방부가 드론·도심항공교통(UAM)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국토부와 국방부는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용산 육군회관에서 어명소 국토부 2차관과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UAM 산업 발전 및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토부는 미래 항공 산업의 발전을 위해 민군 기술 개발·교류, 시장 활성화, 시험·실증 참여, 공역 및 기반시설 공동 사용 등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MOU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협약에는 한국형 UAM 및 드론 체계 발전과 혁신 성장을 위해 양 부처가 함께 협력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세부적으로 국내 UAM 및 드론 산업의 성장 동력 확보와 대중 수용성 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 UAM·K-드론 시스템 및 국방 수송 드론과 통합 관제 체계의 개발·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공역 사용, 수요 창출 등에 대한 협력이 포함됐다.
국토부와 국방부는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및 비행 인증·교육시설 기반 시설 활용에 대한 협력과 UAM·드론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등 신기술 실증 사업 참여 및 기술교류 협력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양 부처는 이번 MOU를 기초로 향후 분야별 실무 협약서를 체결하고, 세미나와 워크숍 등을 공동 개최해 실질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드론 산업 발전과 한국형 UAM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 개발 등이 국방 분야 드론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는 드론 산업의 최대 수요처로, 초기 시장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어 차관은 "기술 개발과 함께 수요자 중심의 규제 정비도 함께 병행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부처 간 협력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