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도택시, 경영난에 폐업 결정
상태바
부산 대도택시, 경영난에 폐업 결정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최저임금 소송 여파
지역 택시업계 ‘줄도산 위기감 고조’
정부·지자체 택시산업 활성화 논의해야

【부산】 부산의 중견 택시업체인 대도택시(주)가 지역 택시업계 최초로 폐업을 결정해 관련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해마다 급증하는 운송원가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는 택시업계에 코로나19 팬데믹까지 겹쳐 초래된 경영 위기가 줄도산으로 이어질 거란 우려가 나온다.

대도택시(주)는 오는 30일까지 택시운송사업을 유지하고 이후 택시운송사업 면허를 자진 반납하고 사업을 폐업한다는 ‘폐업 안내 공고’를 지난달 29일 게시했다.

이 업체의 택시 면허대수는 118대, 근로자 수는 75명이다.

면허대수에 비해 운전자가 턱없이 부족해 절반을 약간 넘는 차량만 정상 운행하고 나머지는 휴지 중이다.

대도택시는 현저한 매출 감소와 급격한 운용 비용 증가 문제로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대도택시는 2020년 11억7000만 원 적자, 지난해 11억 1000만 원 적자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초래된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자 차량 등 자산 매각과 은행 대출을 통해 사업을 유지하려 했지만, 운전자의 최저임금 소송 등으로 추가될 재정 부담이 한계를 초과해 어쩔 수 없이 폐업을 결정했다는 게 대도택시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부산택시조합은 택시업계 차원의 자구책만으로는 위기 국면 타개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택시업체의 매출은 운송수입금이 유일하다.

코로나19로 택시 이용객이 과거에 비해 급감해 운송수입금은 줄어드는 반면 최저임금, 유류비, 차량 구입비용 등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비용이 수입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택시업체의 자구책만으로는 업체 경영을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도택시가 면허권 양도·양수 등 다른 대안을 강구하지 않고 33억원(부산시 택시 대당 감차보상금 2800만원 기준)에 달하는 택시 면허권을 포기하면서까지 폐업을 결정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조합의 입장이다.

조합은 두 달전 전면 휴업 택시업체에 이은 첫 폐업 사례까지 나온데 대해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며 이번 사례가 도미노 현상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한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대도택시의 폐업 여파가 부산시민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택시업계와 머리를 맞대고 택시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며“특히 정부 재정지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