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도 차량통신 보안기술 ‘국제표준 사전채택’
상태바
한국 주도 차량통신 보안기술 ‘국제표준 사전채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주도로 개발한 지능형 차량 통신보안 관련 표준기술 3건이 국제표준 채택 직전 단계인 '사전채택'까지 국제기구에서 통과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회의에서 지능형 차량 통신보안과 관련한 국제표준안 3건이 사전 채택됐다고 5일 밝혔다.
사전 채택은 표준의 최종승인 직전 단계로, 회원국 등의 회람을 통해 이견이 없으면 최종적으로 승인된다.
이번에 사전 채택된 국제표준안은 ▲커넥티드(연결형) 자동차 침입 방지시스템을 위한 가이드라인 ▲클라우드 기반 차량 데이터 저장장치 보안 가이드라인 ▲이더넷 기반 차내망 보안 가이드라인이다.
이 기술은 고려대와 현대자동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타스코리아 등 산학연이 다년간 협업해 개발한 것이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이들 국제표준은 차량 네트워크의 보안성과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보험사 등에서 차량사고 원인 분석과 분쟁 조율 때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또 우리나라가 제안한 ▲양자 키(key) 분배 네트워크 상호연동 보안 요구사항 ▲초(超)고신뢰·초저지연 통신을 지원하는 C-V2X(이동통신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 서비스 운영을 위한 보안 및 구성 시나리오 ▲차량 ID를 이용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보안 가이드라인 등 3건의 안건이 신규 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
이에 따라 이를 개발해온 순천향대, SK텔레콤, 현대오토에버, 맥데이타, TTA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표준개발 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