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국토부장관에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용역 등 현안 건의
상태바
경남도, 국토부장관에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용역 등 현안 건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장관, 거가대로·마창대교 방문

[경남] 경남도는 지난 10일 경남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도내 주요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이날 지역 주요 현안 논의를 위해 경남을 방문한 원 장관을 거가대로 홍보전시관에서 만났다.
박 지사는 도정 현안과 관련해 거가대로와 마창대교 등 민자도로 정부 주도 통행료 인하 용역,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남부내륙철도 조기 개통, 부전∼마산 복선전철 열차 운영 확대, 창원권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등 12개 도정 현안 사업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
가덕신공항 접근교통망 구축 및 물류거점 배후도시 조성, 도내 주요 도로 국도 노선 지정, 남해안 관광단지 조성을 위한 정부 규제 개선, 국내 철도산업 보호를 위한 입찰자격 요건 개선,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차수벽 설치, 마산자유무역지역 산업단지 지정도 현안 사업에 포함했다.
특히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와 관련해 경남도는 1999년 '민간투자법' 시행 이후 마창대교, 거가대로 등 초기에 건설된 지자체의 민자도로에 대해 과도한 통행료 부담과 재정지원금 과다 발생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박 지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에도 포함된 만큼 마창대교, 거가대로에 대한 도민들의 통행료 부담을 덜어낼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서 대책 마련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경전선 구간은 타 구간과 대비해 열차 운행 횟수가 적어 서울과 수도권을 이동하는 경우 고속철 환승과 버스 이용이 불편해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경전선 증차와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을 건의했다.
박 지사는 수도권과 5대 광역권을 제외한 기초지자체 중 창원권만 유일하게 개발제한구역을 50년 이상 존치한 점을 들어 지역 균형발전을 비롯해 계획적인 도시의 성장관리를 위해 창원권의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도 요청했다.
원 장관은 "경남도의 건의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경남의 인프라 도약은 국가적 과제인 만큼 국토부가 최선을 다해 돕고 정부 부처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원 장관의 경남 방문에 따른 도정 현안 보고에는 국민의힘 김영선(창원시의창구), 최형두(창원시마산합포구) 국회의원과 홍남표 창원시장, 박종우 거제시장 등 도내 기초단체장도 함께 참석해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