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지하철 8호선 연장 공동 추진하자"
상태바
의정부시, "지하철 8호선 연장 공동 추진하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에 제안...5차 국가철도망 목표

[경기] 경기 의정부시는 지하철 8호선 연장 공동 추진을 남양주시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1일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찾아가 이같이 요청했다.
이에 대해 주 시장은 "협력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공동 추진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8호선 연장은 지하철 4호선 남양주 별내별가람역에서 청학지구와 의정부 고산지구를 거쳐 의정부경전철 탑석역까지 약 9㎞를 잇는 노선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7월 이 노선을 제4차(2021∼2030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발표했다.
이에 의정부시와 남양주시는 관련 노선을 논의했으나 올 초 지방선거 등 내부 사정으로 협의를 중단했다.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의정부시는 8호선 연장 추진을 재개, 내년 남양주시와 공동으로 타당성을 검토한 뒤 5차(2026∼2035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 김민철(의정부을) 의원과 정책 협의 과정에서 기존 노선 안에 민락 2지구를 추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의정부 구간 타당성 검토 때 1안 고산∼민락∼탑석, 2안 고산∼탑석, 3안 고산∼탑석∼민락 등 3개 노선 안의 경제성 등을 살펴보기로 했다.
8호선 연장은 1∼3단계로 추진돼 내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서울 암사역∼중앙선 구리역∼구리 농수산물도매시장∼다산 신도시∼경춘선 별내역 12.8㎞에 건설 중이다.
또 별내역에서 4호선 별내별가람역까지 3.2㎞가 추가로 연결하는 2단계 연장 사업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추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