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화물단체에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개최
상태바
부산시, 화물단체에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개최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단체와 업무 협력해 물류정책 효율적 추진’ 위해
화물협회 “터미널 건설 시 화물차 주차장 부지도”
개별협회 “카고·덤프트럭에 보강재 설치 허용해야”

【부산】 부산시가 지역 4개 화물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다.
긴밀한 교류가 요구되는 화물단체들과 상호 업무협력과 화물차 관련 제도 개선, 신 사업 발굴 등을 통한 물류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다.
부산시는 지난 8일 오전 부산화물협회 회의실에서 일반화물업계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설명회에는 신한춘 이사장을 비롯해 부이사장, 감사 등이 참석했다.
신 이사장 등 참석자들은 “부산항 신항에 새로운 터미널 건설 시 16만5289㎡(약 5만평) 규모의 화물차 주차장 부지를 함께 조성해 화물차의 주차난을 근원적으로 해소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이들은 “현재 비어있는 부산항 북항의 우암터미널 부지에 대해 현재 별다른 이용계획이 없으면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가 협의를 통해 한시적으로 화물차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국회에서 개편을 추진 중인 안전운임제에 운수사의 적정이윤이 반드시 보장될 수 있도록 하고, 택배용으로 허가받은 일부 차량이 일반화물을 운송하는 불법 사례에 대한 단속도 건의했다.
시는 지난 10일 오후 부산개인(개별)화물협회를 방문하고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노현규 이사장 등 협회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개별협회는 카고와 중·소 덤프트럭 보강재 설치 허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채용기록관리 철저 등을 건의했다.
노 이사장 등은 “신차로 출고된 카고와 중·소 덤프트럭 적재함의 경우 원상태에서 보강재를 설치하지 않으면 규정된 적정 하중의 화물 중량을 견디지 못해 파손 등으로 발생하는 사고위험을 방지하고자 설치하는 안전을 위한 보강재가 자동차 정기검사 시 공차 중량 초과로 불합격 처리되는 문제로 인해 집단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을 위한 보강재 설치로 인한 공차 중량이 초과할 때에는 관련법령에 의한 공차 중량 초과 대상에서 제외하는 제도적 개선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는 두 단체와 가진 설명회에서 시가 추진 중인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 ▲화물차 운수사업 발전 유공자 포상 ▲화물차 공영차고지 주차공유사업 ▲하반기 화물운송 불법행위 특별단속 ▲화물차 유가보조금 변동사항 안내 등에 대해 설명했다
두 화물단체와의 현장설명회에는 김상욱 시 물류정책과장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해 진행했다.
시는 부산개인(용달)화물협회와 부산운송주선협회와의 현장설명회는 다음 달 초순께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현장설명회에서 제시된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필요하면 중앙정부 건의 등을 통해 가능한 해소하면서 물류정책에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