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드 코로나에 면세업계 기대감 '솔솔'
상태바
中 위드 코로나에 면세업계 기대감 '솔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소비 심리 활성화·해외 여행 활성화 가능성

지난 7일 중국이 실질적인 위드 코로나를 발표하면서 그간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타격을 입었던 면세·화장품 업계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면세·화장품업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수혜 업종이지만 중국 시장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에 가로막혀 실적이 부진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정책 발표와 관련해 "소비심리 활성화와 하반기 해외여행 허용 가능성 등으로 내년에는 실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3분기 면세점 3사 실적을 보면 롯데면세점은 영업이익 358억원으로 흑자 전환했고 호텔신라[008770] 면세점부문(6억원)과 신세계면세점(51억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각각 97%, 78%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면세 큰손인 중국 다이궁(보따리상) 등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코로나 이전보다 3∼4배 올라 수익이 낮아졌는데 향후 해외여행 제한이 풀려 중국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가 회복되면 수수료율이 정상화돼 영업이익률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러한 호재에도 이달 중 열리는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입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는 신중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대상 구역은 제1여객터미널(T1) 매장 9개와 제2여객터미널(T2) 매장 6개 등 총 15개다. 관세법 개정에 따라 향후 10년간의 사업권한이 달려 있다.
인천공항은 최근 코로나 사태 당시 도입됐던 매출 연동형 수수료 방식을 종료하고 고정 임대료 방식으로 환원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면세사업자에게 발생했다.
공문에 따르면 2019년 대비 여객수가 40% 이상 감소한 달은 임차료에서 여객 감소율의 절반을 감면하고 코로나 사태 이전의 60% 이상을 회복하면 정상 임차료를 내야 한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향후 중국 인바운드가 회복된다 하더라도 다시 빗장을 걸어 잠그는 등 방역 불확실성이 있다"며 "인천공항이 고정 임대료 방식을 고수할 경우 적극적으로 배팅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방역정책이 완화되며 입국객과 면세점 이용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항공 등 연관 산업의 본격적인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도 "내년 면세 업황은 중국 등 여러 국가의 방역 완화 조치에 따라 활발해질 것으로 본다"며 "국가별 방역조치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방역 완화 소식에 화장품 업계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기업설명(IR)자료에 따르면 해외 사업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가량인데 지난 3분기 중국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나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 3분기 해외 사업은 아시아 기타 지역과 북미·유럽지역 고성장에도 중국 매출 하락 영향으로 9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3분기 LG생활건강 화장품부문은 중국 봉쇄 영향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각각 23.1%, 68.6%나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중국의 방역 완화 조치에 따라 중국 내수 시장을 재공략할 방침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중국 내 소비 심리 회복과 매출 기회 확대에 대비해 면세 채널을 비롯해 현지 마케팅전략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