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중앙버스차로 확대 반발 잇따라
상태바
제주 중앙버스차로 확대 반발 잇따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환경 악화"...버스에만 집중, 효과 의문" 비판

[제주] 제주도가 추진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확대를 두고 갖가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16개 단체·정당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지난 9일 성명을 통해 "이제야 예산안이 제출돼 사업이 어떻게 될지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중앙버스차로 공사 사전작업으로 이미 인도변 일부 가로수가 뽑혔고, 앞으로 130그루가 추가로 뽑힐 예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중앙버스차로 1단계 사업으로 인도를 줄이고 가로수를 뽑아서 버스전용차로를 조성했지만, 대중교통 분담률은 오히려 떨어졌다"며 1단계 사업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 없이 2단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며, 중앙버스차로 조성만으로 대중교통이 활성화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자가용 승용차 교통량 감축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동, 보행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또한 기존 도로 현황을 고려하면서 도민의 소통을 통해 제주에 적합한 교통환경을 구성해야 하나 이번 2단계 사업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가로수를 뽑고 인도를 축소하면서 효과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구간에 328억원의 예산을 들여 버스전용차로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도민이 쾌적하게 버스와 자전거를 이용하고 가로수가 우거진 보행로를 걸을 수 있는 공간으로의 재구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에 사전공사 차원으로 이뤄지는 가로수 제거 작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도의회에는 내년 예산안에 포함 버스전용차로 관련 예산 43억8천만원을 전액 삭감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제주참여환경연대도 성명에서 "현 계획대로면 서광로 가로수 대부분이 사라지며 인도도 축소해야 하는 실정"이라며 "인도를 축소하고 가로수를 없애면 보행환경은 악화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오히려 저하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단순히 버스가 빨리 가면 대중교통 이용률이 올라간다는 착각 속에 추진하는 정책으로 보인다"며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려면 차선을 줄여 자가용 이용이 불편해야 하며, 인도와 가로수 관련 정책을 활성화하고 자전거 전용도로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의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7일 제411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양영식 의원은 "설계도를 보니 정류장 간 거리가 100m도 채 되지 않는다. 차가 출발하자마자 다시 정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 사업으로 버스의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정류장을 설치하는 곳은 가로수가 사라지고 인도와 자전거 도로가 대폭 줄어든다"며 "오로지 버스만 보고 단편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상헌 도 교통항공국장은 "인도는 최소 3m 이상 확보하고 있다"며 정류장이 도로 중앙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인도 통행이 오히려 편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도는 대중교통의 정시성과 신속성을 개선하기 위한 중앙버스차로제(BRT) 2단계 공사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현재 가로변 버스차로제가 운영되는 제주시 서광로 구간(광양사거리∼연동입구)부터 시작해 2025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동광로, 도령로, 노형로 구간 총 10.6㎞를 중앙버스차로제로 바꿀 계획이다.
앞서 1단계 사업을 통해 현재 아라초사거리∼제주시청, 제주공항∼연동입구 구간에서 중앙버스차로가 운영되고 있다.
2017년 아라초사거리∼제주시청 구간에 중앙버스차로제를 도입한 뒤 이뤄진 도민 여론조사에서는 43%가 '버스 통행속도 개선', 76%가 '편의성과 정시성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