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물 썩어...변화 없으면 오염”
상태바
“고인물 썩어...변화 없으면 오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선, 면바지에 운동화…격식 깬 신년회

“음악이 무슨 클럽에 온 것 같아서 참 좋네요. 1월 1일에 떡국 3번 먹어서 저녁에는 장모님이 김치찌개 끓여 주시더라고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일 오전 경기도의 남양연구소 강당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가벼운 농담으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신년회가 코로나 여파로 3년만에 열린 오프라인 행사이자, 경영진과 임직원이 소통할 수 있도록 격식을 파괴한 신년회라고 설명했다.
타운홀 미팅 방식의 신년회는 정 회장이 직접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년회에는 정 회장을 비롯해 경영진과 임직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장에 오지 못한 직원들은 회사에서 생중계된 신년회를 시청할 수 있었다.
정 회장은 니트와 연한 남색 바지를 입고 운동화를 신은 채 무대에 올라 신년 메시지를 전했다.
대표나 임원이 연단에 서서 신년사를 낭독하는 일반적인 기업의 신년회와 달리 대본 없이 무대에 올랐다. 객석에 앉은 직원들 대부분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로 보였다.
정 회장은 “저도 나이가 50이 넘었지만 MZ세대 같은 때가 있었다”며 “우리가 어렸던 시대에는 쉽게 이야기하지 못하고 경청만 해야 하는 시대였는데 지금은 세상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물이 고이면 썩는 것처럼 변화를 멈추면 쉽게 오염된다”며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능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조직문화가 자리를 잡도록 지속해서 인사를 할 것”이라며 “리더의 자질을 인사의 기준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후 현대차 장재훈 사장, 기아 송호성 사장, 연구개발본부 박정국 사장, TaaS본부 및 차량SW(소프트웨어)담당 송창현 사장 등과 함께 무대 위 의자에 앉아 직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한 직원이 능동적이고 능률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 내용을 물어보자 정 회장은 정몽구 명예회장에게 보고했던 방식을 소개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옛날 명예회장께 보고할 때 생각과 결론을 먼저 얘기하고 이유를 설명했다”며 “(일반적으로) 보고하는 것을 보면 결론이 없고 자신의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장재훈 사장은 “과거를 통해 영감을 얻어 어떻게 변화를 도모할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포니 쿠페 오마주뿐 아니라 스텔라까지 헤리티지(유산) 범위에 넣어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는 1974년에 공개된 포니 쿠페 콘셉트를 계승한 ‘N Vision 74’를 공개한 바 있다. 장 사장은 “해외에서도 한국어인 ‘칠사’로 커뮤니케이션하겠다”고 설명했다.
질의응답이 1시간가량 이어지고 질문이 없자 정 회장은 “생각보다 질문이 없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현재 200~300개 반도체 칩이 들어가는 차가 자율주행이 되면 2천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동차 제조회사지만 어떤 전자 회사나 ICT 회사보다도 치밀하고, 종합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될 수 있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이 계시기 때문에 그런 꿈을 갖고 있다”며 “항상 든든하고 같이 일하는 것이 행복하고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신년회가 끝난 뒤 정 회장은 무대에서 내려와 직원들과 단체 사진을 촬영했다. 이후 개별적으로 ‘셀카’를 찍으려는 직원들이 정 회장 주위로 모였고, 정 회장은 셀카 요청을 수락하며 5분간 자리를 뜨지 못했다.
강당에서 나온 정 회장은 남양연구소 사내 식당으로 이동해 직원들과 떡국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