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3’에 TMAP HD맵 제공한다
상태바
‘폴스타3’에 TMAP HD맵 제공한다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차 범위 25㎝ 이내 3D 지도 데이터 서비스

티맵모빌리티는 폴스타오토모티브코리아가 올해 3분기 국내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 ‘폴스타3’ 모델에 자체 구축한 HD맵을 제공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HD맵은 ㎝ 수준의 오차로 만들어진 3D지도다.

폴스타3에는 라이다(LiDAR) 센서와 엔비디아(NVIDIA)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다.

여기에 TMAP HD맵이 합쳐지면서, 자율주행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세밀한 공간정보를 제공해 운행 중 정확한 의사결정 판단을 돕게 된다.

HD맵은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성능을 갖췄으며, 도로 곡률·경사도·제한속도 정보 등 실제 차도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또 차선 간의 간격·도로 장애물(고정)·중앙 경계선 등 기존 내비에서는 볼 수 없던 구체적인 정보까지 담아낸다. 

티맵모빌리티는 HD맵 구현을 위해 지난 2년간 라이다·레이다를 장착한 MMS(Mobile Mapping System) 장비와 데이터 수집 및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했다.

또 지도 공정 과정을 거쳐 전국 10만㎞ 구간의 HD맵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HD맵을 탑재한 차량의 운전자는 전국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서 25㎝ 오차 범위 내 정확한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제공받는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Future Mobility 담당은 “자율주행차량 상용화가 임박하면서 HD맵 개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며 “TMAP HD맵의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국내외 시장에서 꾸준히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