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어르신 무임 교통통합지원 서비스
상태바
대구시, 어르신 무임 교통통합지원 서비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 단계별 차등 적용 방안 검토

【대구】 대구시는 오는 6월 28일부터 실시할 예정인 어르신 무임 교통통합지원 서비스와 관련해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를 구분, 해마다 무임승차 연령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지난 7일 밝혔다.
시는 당초 현행 65세로 되어있는 도시철도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상향 조정하는 한편 그동안 무임승차가 적용되지 않았던 시내버스에 대해 새로 70세부터 무임승차를 허용할 방침이었다.
지원 연령 차등 적용 방안은 최근 시가 대한노인회 대구연합회, 대구시의회와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해온 65~69세 승객들의 혜택이 갑자기 사라지는 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나온 절충안이다.
절충안은 시내버스는 74세를 시작으로 해마다 무임승차 연령을 1세씩 낮추고, 도시철도는 현행 65세에서 해마다 1세씩 올리는 방식이다.
시는 어르신 교통 복지를 두텁게 지원한다는 정책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의견수렴과 분석을 거쳐 3월 중 무임승차 연령을 포함한 최종 지원 방안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70세 이상 버스 무임 교통지원에 연간 350억원이 투입되는 반면, 도시철도 무임 교통 지원이 65세에서 70세로 상향되면 연간 150억원이 절감돼 어르신 무임 교통통합지원 서비스 시행에 따른 재정소요액이 연간 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또 절충안을 도입할 경우에는 도시철도에 연간 79억원이 추가되는 반면 버스는 74억원 절감되는 것으로 예상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는 노인복지정책 선도도시로서 대구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노인에 대한 예우와 공경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미래 신산업 육성 경제정책과 함께 파크골프 활성화 등 노인 여가 활동 지원과 취약계층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