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기사들, “요기요 본사 정책 탓에 못살겠다”
상태바
배달기사들, “요기요 본사 정책 탓에 못살겠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분별한 충원으로 생존권 위기”

배달 플랫폼 기업 '요기요'의 배달기사(라이더)들이 이용자 감소와 무분별한 라이더 추가 충원(입직) 탓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본사 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라이더유니온 광주전남본부는 지난 23일 광주 북구 북동에 위치한 요기요 광주허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기요는 라이더 생존 대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라이더들은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다른 배달 대행 기업과 달리 전업 라이더를 중심으로 운영해 왔으나, 올해 초 누구나 입직 가능한 시스템으로 바꾸고 배달료 체계도 일방적으로 바꿔 라이더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주당 일정 수준의 배달 건수를 채워야 배달료를 삭감하지 않는데 최근 이용자가 감소하고 무분별한 라이더 추가 모집이 이어지면서 최소 배달 건수를 채우기가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또 "지역 동네 배달대행사도 라이더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을 위해 음식점 영업실적에 따라 라이더 수 관리를 하고 있지만, 업계 2위의 대기업인 요기요는 개별 라이더의 생존권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요기요가 지역·스케줄을 수정해주지 않는 문제, 오배송·음식 훼손 피해 라이더 전가 등 행태도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밖에도 이들은 "(정부가) 배달사업과 배달 노동자에 대한 등록제를 도입함으로써 배달노동자들이 안정적인 일감·소득을 확보하고 안전교육과 보험 가입을 필수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요기요 익스프레스 측은 "고객과 레스토랑 파트너 모두에게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역별 주문 상황에 따라 라이더를 모집하고 운영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잘 경청해 당사와 라이더, 레스토랑 파트너 등과 협력관계를 합리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