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주민에 서울 방향 통행료도 지원
상태바
영종 주민에 서울 방향 통행료도 지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월부터 적용 예정…하이패스 시스템 도입 추진

[인천] 인천 영종도와 주변 3개 섬 주민들이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서울 방향) 통행료 지원을 받게 됐다.
인천시는 오는 10월부터 영종도와 옹진군 북도면(신도·시도·모도)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 6600원 가운데 3700원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치에 따라 영종대교 상부도로를 이용하는 주민이 자부담하게 될 통행료 2900원은 일반고속도로 요금과 비슷한 수준이다.
현재는 영종도 주민이 2층 구조인 영종대교의 하부도로(인천 방향)를 이용하면 인천시 조례에 따라 통행료 3200원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지만, 서울 방향인 상부도로 이용시에는 별도 지원이 없다.
인천시는 앞으로 영종도 주민이 통행료 감면을 받으려고 영종대교 하부도로와 청라IC를 번갈아 이용하는 불편을 겪지 않을 것으로 기대했다.
출퇴근 시간 청라IC 진·출입 차량 수도 적어지면서 일대 교통 체증이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통행료 지원 전용 하이패스 시스템도 함께 도입해 주민 불편과 교통 체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그동안 지원 대상 주민은 영종대교를 지날 때마다 고속도로 요금소(톨게이트)에서 감면용 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야 했다.
인천시는 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에 연간 35억원의 추가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인천시는 영종대교(상부도로 제외)와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영종도 등 주민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통행료를 지원해왔으며 지난해의 경우 이 사업에 177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