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물류 최적화 솔루션으로 글로벌 공략"
상태바
KT, "AI 물류 최적화 솔루션으로 글로벌 공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싱가포르서 상용화 시작…"화물기사에 혜택"

KT가 지난 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폐막한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서 싱가포르 통신사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솔루션을 상용화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오는 9월 자사 AI 기술과 싱가포르텔레콤(싱텔)의 지리정보시스템(GIS) 및 IT 솔루션을 결합해 싱가포르 현지에 운송 최적화 솔루션을 상용화한 뒤 동남아 시장부터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KT AI 모빌리티 최강림 사업단장(상무)은 MWC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용화에 앞서 싱가포르 현지 물류 기업을 최적화해본 결과 운행 거리 27%, 운행 시간 24%, 운행 차량 대수 15%를 각각 절감한 효과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AI 기술로 실시간 최적 운송 경로를 제공하는 '리스포'(LIS'FO)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다.
데이터상에서 검증이 완료됐다고 보고 이달부터 현지 운행 현장에 솔루션을 적용하기로 했다.
최 상무는 "화물차가 장거리를 운행하는 미국, 캐나다 등 나라에서는 최적화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는 차 막힘 같은 교통 정보, 운행 시간에 따라 효율성 차이가 매우 크다. 동남아 시장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KT는 운송 경로 최적화 솔루션 리스포와 함께 물류센터 최적화 솔루션 '리스코'(LIS'CO), 화주-차주 실시간 매칭 플랫폼 '브로캐리(Brokarry)'를 이번 MWC에서 전시했다.
최 상무는 통신사가 물류 사업에 도전하게 된 배경에 대해 "KT도 링커스라는 물류회사를 보유하고 셋톱박스 등을 배송하는데 1년에 1천만 건가량 주문을 테스트해봤더니 많게는 25%까지 운송 차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던 것이 시작"이라고 설명했다.
내부 배송뿐 아니라 외부로 물류 사업을 확장하면서 롯데온, GS리테일, 홈플러스, 쿠팡, 하이트진로 등 25개 사가 이용하는 서비스가 됐다. 하루에 관리하는 차량은 평균 1300대, 작년 매출 750억 원으로 올해는 2배 매출을 예상한다.
최 상무는 "우리나라는 화물차 면허 40만 대라는 딱 정해진 쿼터를 가진 시장인데, 물류 시장은 계속 성장하면서 수요 대비 공급이 따라오지 못하는 구조"라며 "운송 과정을 최적화하면 기사 1명이 한 업체 일을 효율적으로 끝내고 다른 일을 또 할 수 있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력난을 겪는 물류센터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방안 등 물류 전반 최적화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며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고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물류를 지향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