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서산에 공항 생기면 접근성 개선에 미세먼지도 절감"
상태바
충남연구원 "서산에 공항 생기면 접근성 개선에 미세먼지도 절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연구원은 지난 4일 "서산에 공항이 건설될 경우 도민의 공항 접근성이 개선되고, 환경·일자리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충남연구원이 발표한 '서산공항 정책효과 분석'에 따르면 충남에 공항이 없어 도민 60.49%는 김포공항을, 39.51%는 청주공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청권과 인구 수준이 비슷한 전라권, 대구·경북 지역은 공항이 3∼4개인데 반해 충청권은 청주공항 1개로 인구 대비 공항 개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충남에서 1시간 이내 공항 영향권 면적은 전체의 31.7% 수준이다.
서산공항이 건설되면 충남뿐 아니라 경기 남부지역의 공항 접근성이 1시간 이내로 개선될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연구원은 또 공항 건설 기간(1∼4년)과 운영 기간(30년) 동안 총 1704명의 고용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온실가스와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김포∼제주 노선 항공 이용수요가 서산∼제주로 전환되면, 도로 이동 거리가 짧아져 초미세먼지(PM 2.5)가 연평균 113㎏ 감소하고, 항공 운항 거리 단축으로 인한 온실가스(CO2)가 연평균 6천262t 줄어들 것으로 연구원은 분석했다.
이는 축구장 약 884개 규모에 나무 5만1912그루를 심는 효과라고 덧붙였다.
안전 측면에서도 향후 30년 동안 도로 부문 약 69억원, 항공 부문 약 24억원 등 총 93억원의 교통사고 절감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형철 연구위원은 "서산공항 개발이 본격 추진될 될 경우 공항 운영 관련 재정지원, 공항 주변 지역 활성화, 교통 접근성 향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