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 노선에 대규모 환승거점 정류소 설치
상태바
간선급행버스 노선에 대규모 환승거점 정류소 설치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09.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경기도가 출퇴근 이용객이 많은 환승 정류소 8곳을 선정, 오는 9월까지 첨단시설을 갖춘 대규모 시설로 개선키로 했다.
경기도는 이번 결정과 관련, 지난해 9월20일부터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좌석형 버스까지 확대 시행됨에 따라 교통 혼잡이 심한 2개 간선축을 대상으로 서울도심까지 빠르게 운행하는 15개 간선급행버스 노선을 시범 운행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개선되는 환승거점 정류소는 규모를 간선급행버스 이용수요에 따라 목적지별로 쉘터 1∼3개를 연결해 최장 24m길이로 주변실정에 맞게 설치하고, 쉘터간 일정간격을 둬 1개 쉘터에 간선급행버스가 동시에 2대 이상 정차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이용객들이 환승이용에 편리하도록 설치된다.
또한 쉘터의 모형은 도 정체성이 담긴 디자인을 도입한다. 정류소 상단부에 G마크 사인을 설치해 경기버스의 정체성과 상징성이 담긴 공공시설임을 표현했고, 전통 한옥의 칸을 상징하는 기둥을 합리적으로 배치해 전통의 멋을 살렸으며 새의 날개를 펼쳐 비상하는 새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그리고 환승거점 정류소에는 이용객 편의 증진과 환승이 용이하도록 첨단시설을 설치한다. 버스노선별 도착 예정시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버스도착 정보안내기(BIS 단말기)를 설치하여 이용 편의성을 높였고, 장애우와 노인, 어린이 등 노약자들의 편의를 위해 탑승도우미, 점자유도타일, 낮고 넓은 벤치 등을 설치하여 버스를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했다.
설치 장소는 ▲성남시 2곳은 이매촌 한신아파트 앞 상·하행선(쉘터 6개)이며, ▲용인시 6곳은 명지대사거리(쉘터 2개), 보정역(2개), 지역난방공사 앞(2개), 연원마을 앞(1개), 현대1차아파트 앞(1개), 용인운전면허시험장 앞(1개)이다.
이매촌한신아파트 앞 상행선 환승거점 정류소의 경우 서울방향 이용객은 지선버스 102번, 116, 1001 등 20개 노선을 연계하여 간선급행버스 8130번, 8130, 8133, 8151번으로 환승해서 서울방향으로 통행하면 서울 목적지까지 25분 정도(간선급행버스 전체 평균) 단축할 수 있다. 이 정류소는 2009년3월17일 현재 일일 1만3089명이 이용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도·시비 모두 6억5200만원이 투입되며, 금년 9월이면 모두 완공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환승거점 정류소가 설치되면 서울방향 간선급행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좋은 대중교통서비스를 받게 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간선급행 환승거점 정류소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108개소의 환승거점 정류소를 새롭게 개선해 버스이용자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한 결과 이를 이용하는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았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