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경기 보러 무공해버스 타고 오세요"
상태바
"요트경기 보러 무공해버스 타고 오세요"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09.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친환경 해양레저스포츠의 대명사 ‘요트’의 향연이 펼쳐지는 전곡항에 매연이 전혀 없는 미래형 연료전지버스가 운행되는 등 올해 경기도국제보트쇼ㆍ세계요트대회에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경기도는 연료전지버스 ‘FCB GEN-II’ 2대를 '2009경기국제보트쇼ㆍ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가 열리는 전곡항 일대에서 운행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관람객들은 매연이 전혀 없는 미래형 교통수단을 타고 바람만으로 전곡항 바다를 수놓은 요트와 박진감 넘치는 매치레이스를 감상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우선 2012년 실용화를 목표로 현대·기아차가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이 버스는 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외부공기 중 산소가 작용하여 발생하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첨단 교통수단으로 일체의 매연이 발생하지 않고 수증기만을 배출하는 친환경 미래형 버스다. 이 버스는 200kW급으로 한 번 압축수소를 완전 충전하면 500km 가량을 운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 100km, 정원은 51명이다.
버스 차창 밖으로는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 수역을 수놓은 요트들을 감상할 수 있다. 요트는 돛(Sail)을 이용해 바람을 ‘주동력’으로 삼는데, 모터가 달려 있다고 해도 주로 입출항시에만 사용되는 등 친환경 해양레포츠의 대명사다.
버스는 보트쇼 요트대회가 펼쳐지는 6월3일부터 7일까지 행사장 입구 주차장에서 행사장까지 약 1.8km 구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시로 운행한다.
19일 오전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환경오염 없는 수소연료전지차의 청정함은 친환경 레저인 요트와 함께 서해안 녹색성장의 상징물이 될 것”이라며 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현대·기아차로부터 친환경차량 개발현황 등을 청취하고 최신 하이브리드 차량을 직접 몰아보며 큰 관심을 나타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2004년 저온 시동성이 개선된 투싼을 개발한데 이어, 2008년 1회 수소충전으로 600㎞이상을 주행하는 모하비 연료전지 차량을 개발하고 오는 2010년 소량생산, 2012양산 예정이다.
김 지사는 “현대·기아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등 경기도의 첨단 자동차산업 인프라는 종합 제조업인 보트산업과 함께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친환경 미래형 교통수단인 그린카 개발을 선도하는 현대기아차의 수소연료전지버스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7일 현대·기아차 등 10개 기업과 성균관대의 우수한 연구인력이 참여해, ‘친환경ㆍ에너지 자동차’ 부품소재를 연구 개발하는 성균관대학교 GRRC(Gyeonggi Regional Research Center, 지역협력연구센터)를 개소하는 등 친환경자동차 개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