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지옥' 고양시, 교통난 해소방안 수립
상태바
'교통 지옥' 고양시, 교통난 해소방안 수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까지 지하 고속도로로
'30분 출퇴근' 청사진 7월 완성

[경기] 창릉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개발로 우려되는 경기 고양시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오는 7월까지 완성된다.
10일 시에 따르면 서울에 직장을 둔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유로·강변북로는 하루 20만~25만대의 교통량으로 출퇴근 시간대 속도가 시속 10km까지 떨어질 정도로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이 때문에 출근 시간이 60분 이상인 시민 비율이 20%에 달하고 평균 통근 거리는 16.3km로 경기도 평균치보다 1.5배가량 길어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는다.
더욱이 창릉신도시와 장항공공택지에 약 5만 세대 아파트가 건립되고 파주 운정지구 개발 면적이 확대됨에 따라 조만간 교통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는 출·퇴근 교통난 해소와 자유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 등을 위해 지난 1월 주요도로망 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했다.
통일로와 자유로, 고양대로 등 차량 정체가 심한 지역의 교통 수요 변화를 반영한 도로 개선 및 재구조화 방안의 타당성을 조사하는 이 용역은 오는 7월까지 마무리된다.
자유로 개선 프로젝트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의 끝 지점인 현천JC에서 이산포IC까지 15km 구간을 대심도 도로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지하 40~80m에 형성되는 대심도 도로는 토지 보상 비용과 주민 갈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데다 차량 속도가 시속 80~100km에 달하는 게 장점이다.
서울 양재IC와 현천JC를 잇는 33.5km 구간의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 사업이 지난 2월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화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시는 낙관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민간사업자 등과 협력해 최선의 지하 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고양~강남 출퇴근 30분 시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