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본격대응
상태바
경기도,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본격대응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09.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지난 5월3일 대한통운 광주지사 택배기사 해고와 화물연대 광주지회장 자살사건으로 촉발된 전국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결의와 관련해 경기도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국내외 경제지표가 크게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하는 것은 명분과 실리가 모두 없다고 보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마련에 나섰다.
경기도는 고유가로 인한 차량운행수익 적자누적으로 불만이 극에 달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금년에는 일부 제한적인 파업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이후 타 노동단체와의 연대투쟁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을 준비 중이다.
우선 도는 평택항과 의왕ICD 등 도내 수출입화물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거점물류시설의 물동량 처리가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할 방침이다.
또한 도내 주요 물류시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평택시, 의왕시 및 관할경찰서, 물류시설운영사 등 19개 관계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연계대응을 위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본격 가동 중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실제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군용차량 및 자가용화물자동차 등 대체운송수단을 긴급 투입하고 위기 단계별 신속한 대응 통해 대응할 경우 예년과 같은 운송차질이나 혼란을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도내 영세화물운송사업자에 대한 지원역량 강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경기도는 영세화물자동차운송사업자에 대한 경영난 해소를 위한 생활공감정책으로 영세 화물운송사업자에 대한 차고지 확보의무 완화를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제도개선에 반영한 바 있다.
도는 시ㆍ군별 조례 제정이 완료될 경우 금년 하반기부터는 영세화물운송사업자의 경영난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시ㆍ군별 조례제정을 독려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제도개선방안도 본격적으로 발굴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사업용화물자동차 감차사업의 조기 집행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금년분 경기도에 배정된 감차사업 물량을 상반기 중 전액 조기집행키로 하고 금주 중 국토해양부에 금년도 국고보조금 전액을 교부 신청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당초 상ㆍ하반기에 걸쳐서 단계별로 집행예정이던 감차사업을 상반기중 조기 집행함으로써 한계차주에 대한 재정지원 효과가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노력할 계획으로 올해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사업용화물자동차 감차사업은 전국 대비 23%에 해당하는 49억원이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