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중국 시장 재도약 노린다
상태바
현대차·기아, 중국 시장 재도약 노린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브랜드·현지 맞춤 전기차 등
상하이 모터쇼에 총 34종 전시

현대차와 기아가 2년 만에 열리는 '2023 상하이 국제 모터쇼'(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노린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8일 상하이 모터쇼가 열린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 각각 2160㎡(653평), 2025㎡(613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해 총 34종(현대차 20종·기아 14종)의 차량을 전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아시아 최대 고성능차 시장이자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고성능 N브랜드와 현지 맞춤형 전기차를 내세워 그동안의 부진을 만회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현대차는 상하이 모터쇼에서 '더 뉴 아반떼 N'(현지명 '더 뉴 엘란트라 N')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N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을 알렸다.

더 뉴 아반떼 N은 지난 3월 출시된 아반떼 부분변경 모델 '더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이전보다 낮고 넓어진 차체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공개된 더 뉴 아반떼 N의 전면부에는 앞뒤 범퍼에 N 전용 스트립이 부착됐고, 블랙아노다이징 엠블럼이 N모델 처음으로 탑재됐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중국에서 더 뉴 아반떼 N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오는 7월 첫 공개되는 N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5 N'도 내년 중국에서 선보인다.

현대차는 상하이 모터쇼를 계기로 N 브랜드 현지 마케팅도 펼친다.

다음 달부터 상하이, 베이징 등 중국 주요 도시에서 N브랜드 차량을 트랙에서 타볼 수 있는 '트랙데이'가 운영되고, 고객이 기초 운전부터 고난도 주행 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현대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이 올해부터 현지에서 시범 실시된다.

현대차는 다음 달 열리는 레이싱 대회 'TCR 차이나'에 출전하는 동시에 자동차 경주인 '원메이크 레이스 대회'를 내년부터 중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오는 6월 출시 예정인 중국 현지 전략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무파사'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무파사는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감성을 더한 스포티함)를 바탕으로 편리하고 차별화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는 '무빙 스마트홈 SUV'를 콘셉트로 개발된 차다.

무파사는 좌석 공간에 따라 각기 다른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멀티 펀 존'이 특징이다.

같은 그룹사인 기아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한 현지 전동화 전략을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했다.

특히 기아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탑재된 EV6 GT와 EV9, EV5 콘셉트카를 전시하며 적극적인 공략 의지를 밝혔다.

먼저 기아는 2030년까지 중국 시장에서 연간 45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며 이 중 4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약속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올해 EV6를 시작으로 매년 1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이 중국에서 출시된다. 또 2027년까지 총 6종의 전기차 라인업이 구축될 예정이다.

기아는 올해 말에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준중형 전기 SUV인 EV5를 출시하고, 내년에는 대형 전기 SUV EV9을 중국 고객에게 소개한다.

또 2025년 엔트리급 SUV, 2026년 프리미엄 세단, 2027년 중형 SUV 등 전동화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는 중국에서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과 관련한 연구개발 투자도 강화한다.

기아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 셸과 손잡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국 현지 충전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충전 네트워크도 확장한다.

아울러 올해 말에는 차량 구매부터 서비스, 인포테인먼트 등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현지 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