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전체를 자율주행 실증공간으로…
상태바
도시 전체를 자율주행 실증공간으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 추진…9월 공모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할 도시를 구축하는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리빙랩은 그간 범부처 연구개발(R&D)을 통해 확보된 기술을 도시 단위의 지역에서 실증하는 작업을 말한다. 국토부에서만 2027년까지 450억원, 범부처 단위로는 1천억원 이상 예산이 투입된다.

그간 국내에서는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된 지역의 일부 구간에서만 자율주행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실증되어 왔다.

국토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종합적으로 실증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 향후 실효성과 사업화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연구에 착수한 뒤 6개월 동안 리빙랩 조성에 적합한 도시 조건,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실증방법론 등을 도출하고 올해 9월 공모를 거쳐 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다.

리빙랩으로 선정된 도시에는 자율주행 중소·스타트업의 기술과 서비스도 자유롭게 도입될 수 있도록 개방형 실증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과제는 2021년부터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범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기술 개발 혁신사업의 일환이다.

1조1천억원 규모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된 이 사업은 기술, 인프라, 법·제도,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총 22개 과제를 부여받은 국토부는 2021년에 13개, 지난해 3개 과제에 착수했다.

올해는 자율주행 리빙랩 외에도 자율주행 차량 및 모빌리티 서비스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가상 시나리오 환경에서 자율주행 차량의 성능을 검증하고 평가·인증하는 메타버스 기반 가상시험 환경 구축 등 총 6개 과제가 추진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세계 최초 도시 단위의 자율주행 리빙랩 조성은 자율주행 대중화와 함께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이 선도국가 수준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 서비스가 국민의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