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개 민자고속도 운영평가
상태바
국토부, 20개 민자고속도 운영평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기간 1년 넘은 도로 대상

국토교통부는 전국 21개 민자고속도로 중 운영 기간 1년이 넘은 20개 도로를 대상으로 오는 9일부터 내달 16일까지 6주간 전년도 운영실적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민자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높이고 도로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2012년부터 매년 민자고속도로 운영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수요자 입장에서 도로 안전성에 대한 평가 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다양한 위기 상황 발생에 대비한 대응 훈련과 사고 예방조치를 집중 점검한다.

도로 파손·포장 관리, 시설물 안전진단 조치의 적정성 등 시설물 유지관리 평가지표를 추가하고,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배점도 2∼3점에서 3∼4점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안전, 방재, 구조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이 지난해 도로 운영을 평가하면서 향후 사업자가 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현장 컨설팅도 병행한다.

또 지난해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을 점검한다.

교통안전 점검차량(TSCV)을 활용해 도로포장 상태와 기하구조, 안전시설 등을 분석해 도로 시설을 개선하는 등 안전 강화 대책도 지속 추진한다.

정천우 국토부 도로투자지원과장은 "도로 이용자 입장에서 민자 고속도로의 전반적인 운영사항을 꼼꼼히 살필 예정이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민자고속도로가 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