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택배 갑질' 감시 실천단 발족
상태바
‘쿠팡 택배 갑질' 감시 실천단 발족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 계약서 폐기" 촉구…회사는 반박

충청지역 노조, 정당 관계자들이 쿠팡의 배달 전문 자회사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를 감시하는 실천단을 결성하고 불공정 계약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쿠팡 불공정 계약·생활물류법 위반 감시 대전세종충청 실천단은 지난 8일 대전고용노동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CLS의 불공정계약서가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와 고용불안을 유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족한 실천단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택배노조, 대전·세종·충청지역 정의당원 등 100여 명이 모여 결성했다.

이들은 CLS가 생활물류법을 따르지 않고 언제든 대리점의 배달 구역을 회수할 수 있는 이른바 '클렌징' 조항을 계약서에 넣는 방식으로 택배 근로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표준계약서상 배달 구역은 동, 번지 단위로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이를 변경하려면 반드시 '합의'를 거쳐야 함에도 CLS가 계약 대리점들을 상대로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천단 관계자는 "배달 구역이 택배 기사의 임금과 근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CLS가 2회전 배송, 휴무일 근무, 프레시백 회수, 박스 작업, 수수료 삭감 등을 강요해도 배달 구역 회수가 두려워 반발할 수 없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실천단은 앞으로 CLS 불공정 계약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위법 사항을 감시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CLS 관계자는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있다"며 "대리점 택배기사 업무 과중과 배송 지연 피해 등 택배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막기 위해 대리점과 협의를 거쳐 위탁 노선을 변경해 계약을 유지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