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차량용 LPDDR 플래시 메모리 첫선
상태바
인피니언, 차량용 LPDDR 플래시 메모리 첫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로…“앱 구동 속도 지원”

독일 반도체 기업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업계 최초로 차량용 LPDDR(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 플래시 메모리를 공개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는 지난 9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차량용 반도체 신제품 '셈퍼(SEMPER) X1'을 소개했다.

LPDDR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 주로 쓰이는 D램이다. 최신 규격은 LPDDR 7세대(5X)로, 1-2-3-4-4X-5-5X 순으로 개발됐다.

저전력·고성능 강점을 갖춘 LPDDR은 최근 모바일 시장을 넘어 서버, 고성능 컴퓨팅(HPC), 전장 등 다양한 분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업계 첫 차량용 LPDDR 플래시 메모리인 '셈퍼 X1'은 초당 최대 3.2기가바이트(GB) 속도로 작동하는 LPDDR4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기존 차량용 노어(NOR) 플래시 메모리 대비 성능이 8배로 향상돼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필요한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차량에 이 메모리를 사용하면 더 나은 안전성과 유연성을 갖춘 첨단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라이너스 웡 인피니언 플래시 솔루션 제품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미래 자동차는 계속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 변화가 불가피하며 이를 뒷받침하려면 현존하는 노어 플래시로는 성능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제품은 현재 샘플링(시제품) 단계로 내년 정식 상용화가 목표다.

자율주행 차량과 정교한 엔진 수요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차세대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재홍 인피니언 코리아 기술총괄 부사장은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며 "회사 매출도 이 분야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독일에 본사를 둔 인피니언은 세계 1위 전력 반도체 기업이다. 네덜란드 NXP, 스위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함께 3대 차량용 반도체 기업으로도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