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면세점 매출 하락·영업익은 급증
상태바
1분기 면세점 매출 하락·영업익은 급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궁 수수료 내리자 거래액 감소해
업계, 하반기부터 업황 실적 개선 전망

국내 대형 면세업체들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일제히 하락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면세점의 '큰손'이 된 다이궁(보따리상)들에 대한 송객수수료 인하 이후 그들과의 거래액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수수료 비용 부담이 줄면서 자연스럽게 수익성은 개선되는 모습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의 올해 1분기 매출은 608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에 비해 38% 급감했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252억원으로 98%나 증가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6.6%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448억원 늘며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은 196억원이었다.
신세계면세점도 매출(5112억)은 33.8% 빠졌으나, 영업이익(243억원)은 264억원이나 늘어 흑자 전환했다.
롯데면세점도 유사한 양상을 띠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면세점마다 매출은 급감하고 영업이익은 개선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다이궁 송객수수료 인하와 관련이 깊다.
다이궁은 한국에서 면세품을 대량 구매해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 유통하는 보따리상이다. 대부분 중국인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둘러싼 갈등으로 중국 정부가 자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입국을 금지하는 등 경제보복을 가한 게 출현 배경이다.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입출국 관광객이 사실상 끊기다시피 하면서 한국 면세업계에서 이들의 입지는 더욱 커졌다.
쌓인 재고를 소화해야 했던 면세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다이궁에게 정상 가격의 40∼50%를 수수료 명목으로 환급해주며 물건을 팔았다. 이러한 출혈 경쟁은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이러한 상황은 엔데믹이 가시화한 작년 하반기부터 해소될 기미가 보였다.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외국인 관광객과 내국인 해외여행자 수가 크게 늘면서 다이궁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여건이 마련됐다.
그동안 관세청도 면세업계에 다이궁에 대한 과도한 수수료 지급을 자제하는 등 시장 정상화를 위한 자정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지속해서 요청했다.
결국 면세점들은 현 상황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지난 1월부터 일제히 다이궁 수수료를 인하했고, 그에 따른 거래 감소의 결과가 1분기 실적에 반영된 것이다.
각 면세점이 현재 적용 중인 다이궁 수수료율은 대체로 30% 안팎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기간 3년과 비교하면 크게 떨어졌으나 그 이전 단체관광객을 인솔한 여행사에 지급하던 수수료 10∼20%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면세업계는 국제 여객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는 추세와 맞물려 앞으로 다이궁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더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면세점을 찾은 외국인 고객은 약 77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15만명)보다 410% 급증했다. 코로나로 운항이 중단됐던 해외 항공 노선이 점진적으로 정상화되고 있어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은 지속해서 늘 것으로 전망된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중국과의 외교 갈등 리스크로 최대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언제 돌아올지는 알 수 없으나, 현재의 국제 여객 회복세에 비춰 하반기부터는 업황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