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슈퍼차저 아직 표준 아냐"
상태바
"테슬라 슈퍼차저 아직 표준 아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전기차충전단체 '차린’
표준화 심사 TF소집 예정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 '차린'(CharIN)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 모델이 아직 표준이 아니며, 업계에 개방형 충전 생태계를 제공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차린은 기존 미국의 전기차 충전 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업계 단체로 기존 미국의 표준 충전방식인 CCS 방식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차린의 이 같은 주장은 미국에서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 방식이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자동차 등 미 자동차제조업체들에 의해 전격 채택된 데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점차 대세로 입지를 굳히는 가운데 나왔다.

이에 따르면 차린은 테슬라 전기차 충전 모델인 NACS 방식의 표준화 심사를 위한 테스크포스를 소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어 이 같은 표준화 과정이 업계 전문가 심사를 포함해 이해당사자들의 참여 등 개방적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GM과 포드 등은 2025년부터 자신들이 제조하는 차량에 NACS연결 포트를 기본으로 장착하겠다고 발표했다.

테슬라와 포드, GM이 이처럼 제휴를 맺게 됨에 따라 NACS 방식이 미국 전기차 시장의 60%를 점유할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 운영업체인 블링크차징, 차지포인트, 호주에 기반을 둔 트리티움 등도 자신들의 충전소에 CCS와 함께 NACS 연결 포트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스위스 충전기 제조업체 ABB의 미주법인도 NACS 커넥트를 제공하기로 하고 현재 설계와 테스트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미 백악관은 지난 9일 CSS와 함께 NACS 커넥터를 동시에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소에 연방보조금 수십억 달러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테슬라의 NACS 커넥터는 CCS 커넥터보다 작고 가벼워 운전자들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CSS와 NACS 등이 원활하게 호환될 수 있을지와 함께 2개의 표준이 동시에 존재할 경우 공급업체와 고객의 비용 증가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남아 있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