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재진출' 현대차, 새로운 도전 나서
상태바
‘일본 재진출' 현대차, 새로운 도전 나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콘텐츠기업과 협약…무공해차·콘텐츠 결합사업 추진

현대자동차가 12년 만에 재진출한 일본에서 무공해 차량(ZEV) 시대에 맞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해 일본 현지 콘텐츠 기업과 손을 잡았다.

지난해 재진출을 공식화한 일본에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현대차의 새로운 시도로 읽힌다.

과거에는 단순히 '자동차 판매'에 치중했다면 이번엔 모빌리티 철학에 콘텐츠를 덧붙여 일본 소비자에 스며드는 전략을 택한 모양새다.

현대차는 일본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업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CCC)과 ZEV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선도·공동 서비스 발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CCC가 운영하는 도쿄 다이칸야마 상업시설 티사이트(T-SITE)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현대차 장재훈 사장과 CCC의 다카하시 야스노리 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CCC는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서점'으로 유명한 '츠타야' 등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일본은 물론 중국과 말레이시아 등에서 콘텐츠 사업을 펼치는 기업이다. '문화 인프라를 만드는 기업'이라는 철학 아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와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하고,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고 현대차는 소개했다.

현대차와 CCC는 이번 협약에 따른 3대 주요 협업 분야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글로벌 체험 플랫폼 구축을 선정했다.

우선 현대차는 지난 23일부터 티사이트에서 현대차의 차량 공유 서비스 '모션'(MOCEAN)을 운영한다. 티사이트는 츠타야 서점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상업시설이다.

이곳에서는 현대차의 충전 설비 및 아이오닉 5 공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ZEV 시대에 맞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협업도 진행한다.

현대차가 보유한 차량 데이터와 CCC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고, 나아가 ZEV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 신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또 현대차는 CCC와 함께 전 세계 고객들이 보다 풍부한 전기차(EV) 경험을 할 수 있는 'EV 체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와 CCC의 기업 철학에 내포된 '사람 중심'이라는 공동 비전에 양사가 서로 공감하면서 성사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장재훈 사장은 "모빌리티 기업과 콘텐츠 기업의 협업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의 취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는 CCC와 함께 현대차가 추구하는 ZEV 문화를 확산해 차별화된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CC 다카하시 야스노리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대차의 철학에 공감하고, 고객의 웰빙 라이프를 위한 새로운 ZEV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동시에 지구적 차원의 제로 에미션(유해가스 무배출)을 위한 사회적 실천을 끌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는 2001년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가 2009년 말 승용차 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을 정리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2월 ZEV를 중심으로 일본 시장에 재진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뒤 같은 해 5월부터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수소전기차 넥쏘 등의 판매를 시작했다.

현대차는 일본 재진출 이후 아이오닉 5와 넥쏘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도쿄 중심가 하라주쿠 등에서 운영했다. 일본 MK택시의 교토 본사에는 아이오닉 5 50대를 공급했다.

아울러 전기차 신차 등록 후 3년까지 매년 정기 점검 서비스를 무상 제공하고, 3년 차 점검 때 전기차 성능 유지에 필수적인 배터리 냉각수를 무상 교체해주는 일본판 어슈어런스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가을에는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 일렉트릭을, 내년 초에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도 일본 시장에 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