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배터리 제외 車부품업 '톱5'
상태바
현대모비스, 배터리 제외 車부품업 '톱5'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오토모티브뉴스 발표
일본 아이신 처음 넘어서

현대모비스가 배터리를 제외한 자동차부품업 부문에서 최대 경쟁업체인 일본 아이신을 제치고 글로벌 '톱5'에 올랐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미국의 오토모티브뉴스가 발표하는 '글로벌 자동차부품업 톱100' 순위에서 독일 보쉬, 일본 덴소, 독일 ZF, 캐나다 마그나, 중국 CATL에 이어 6위에 올랐다.
오토모티브뉴스가 올해부터 전기차 부품의 하나인 배터리 생산업체를 순위에 포함한 만큼 배터리업체인 CATL을 제외하면 자동차부품업에서 현대모비스가 '톱5'에 든 것이다.
이 매체는 매년 글로벌 업체들의 완성차 대상 매출액을 집계해 순위를 발표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순위에서 자동차부품업계의 전통적 강자이자 최대 경쟁업체인 일본 아이신(7위)을 처음으로 누르기도 했다.
지난 2006년 25위로 순위에 진입한 현대모비스는 2011년 10위에 오른 데 이어 지난해부터 6위를 차지했다. 회사는 지난해 기준 완성차 대상 322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아이신의 매출은 312억달러였다.
한편, 올해부터는 배터리업체들도 순위에 포함됐는데 한국은 11개 업체가 이름을 올렸다.
현대모비스에 이어 삼성SDI가 16위에 랭크됐고,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위아가 각각 35위, 43위를 기록했다. SK온은 44위를 차지했다.
이번 순위에서는 유럽 30곳, 북미 21곳, 일본업체 22곳, 중국업체 12곳이 100위권에 신규 진입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업 경쟁력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더해 현대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에도 핵심적인 만큼 이에 대한 투자를 가속한다는 입장이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트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3년 연속 연구개발(R&D)에만 1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또 같은 그룹사인 현대차, 기아 외에도 벤츠 등 해외 완성차업체를 대상으로 수주를 늘리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부품업은 자동차산업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을 위해 핵심적인 분야"라며 "현대차그룹의 판매 '톱3'에 이어 현대모비스의 5위권 진입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