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관광재단, '경남관광 동향과 이슈' 발간
상태바
경남관광재단, '경남관광 동향과 이슈' 발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부터 매달

경남관광재단은 경남관광의 추세와 현황을 담은 '경남관광 동향 및 이슈'를 6월부터 매월 발간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경남관광 동향 및 이슈는 경남관광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관광업계·학계·지자체가 경남관광 데이터와 동향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매월 웹 형태로 발간되는 경남관광 동향과 이슈 리포트는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데이터랩(관광 빅데이터 및 융합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 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경남관광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한다.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신용카드, 소셜미디어 등의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된다.
KT 이동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남 방문자 수 추이와 방문자의 거주지 분포, 성·연령별 분포, 숙박 여부 및 체류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티맵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입·유출지 분석과 목적지 유형별 검색량 추이, 인기관광지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또 신용카드 데이터를 통해 관광소비 유형과 추이, 소셜미디어에서 관광 관련 경남 언급 추이와 분류별 언급량, 인기 키워드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경남관광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남관광재단 누리집(https://gnto.or.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경남관광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이후 관광시장이 급변함에 따라 경남관광의 이해와 진단이 중요해진 시점"이라며 "'경남관광 동향 및 이슈'가 경남관광 마케팅 기획 및 정책 수립 등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