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인천-센다이 노선 2편, 하루씩 지연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인천-센다이 노선 2편, 하루씩 지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종사노조 쟁의행위로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의 쟁의행위로 인천과 일본 센다이를 오가는 두 편의 항공기가 24시간 지연되며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2일 오전 9시 40분 출발 예정이었던 인천발 센다이행 OZ152편이 조종사 노조의 쟁의행위로 24시간 지연됐다.

최초 항공편이 연착하며 같은 날 낮 12시 50분 출발 예정이었던 센다이발 인천행 연결편(OZ151)도 24시간 늦게 출발했다.

최초 예약 승객 수는 인천발 센다이행 항공편 132명, 센다이발 인천행 항공편 121명이다.

아시아항공은 이번 장시간 지연이 조종사노조의 단체행동으로 인한 것이라고 승객에게 고지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조종사노조의 쟁의행위 돌입으로 지난달 11일 첫 항공편 지연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총 28편의 연착이 발생했다.

국제선에서 24시간 이상의 장시간 연착이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안전과 승객 불편 해소를 위해 회사는 승무 명령 등 조치를 검토 중이며 승객들에 대해 환불, 예약 변경 및 보상 조치할 예정"이라며 "노조와 대화 창구를 유지하며 성실히 교섭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7일부터 준법 투쟁을 벌이고 있는 조종사노조는 조만간 2차 쟁의행위에 나설 예정이다.

그간 조종사노조는 비행 전 약식으로 진행해온 캐빈 합동 브리핑을 철저히 진행하는 등 합법적인 규정 내에서 비행기를 지연시키는 준법투쟁을 벌여왔다.

2차 쟁의행위는 항공기 결함 등 규정에 입각해 비행을 거부하고, 순항고도 및 속도 감소로 연료를 많이 사용해 사측에 경제적 타격을 입히는 등 보다 강력한 준법투쟁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