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보험료 내리나
상태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보험료 내리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급 실적에 손해율까지 양호
'車보험료 인하' 압박 거세질 듯

손해보험사들이 올해 역대급 실적에 자동차보험 손해율까지 양호해 올해 하반기에 추가로 자동차 보험료가 내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의 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모두 70%대를 기록했다.

이들 7개 중·대형사의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이 모두 합쳐 95%가 넘는다는 점에서 손해보험업계의 자동차보험 운영 상황이 양호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들 7개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7.3%로 업계 전체 평균인 78.1%보다도 양호했다.

상반기 삼성화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7.4%,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은 각각 77.3%, 메리츠화재는 76.7%, KB손해보험은 76.9%, 롯데손해보험은 79.1%, 한화손해보험은 79.4%로 추정됐다.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사업운영비를 고려할 때 자동차보험의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손해율을 80%대로 보고 있다.

이는 올해 하반기 중·대형 손해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추가로 내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더구나 중·대형 손해보험사들은 올해 1분기에 역대급 실적을 거둬 상생 금융을 위해서라도 자동차보험료를 내려야 하는 분위기다.

1분기에 삼성화재는 순이익 6133억원을 거뒀고 DB손해보험은 4060억원, 메리츠화재는 4047억원, 현대해상은 3336억원, KB손해보험은 2538억원, 롯데손해보험은 794억원 등 손보업계 순이익이 3조원에 육박했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새 회계기준 적용 효과이기는 하지만 올해 1분기 실적이 좋게 나왔고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나쁘지 않아 자동차보험 인하 압박이 세게 들어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은 보험사의 손해율 등 실적에 부합하는 보험료 조정을 통해 금융소비자들의 자동차 보험료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감독하고 자동차 보험료 경감을 위한 제도 개선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