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제면허증으로 베트남서 운전 가능
상태바
한국 국제면허증으로 베트남서 운전 가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상호인정 협정' 발효

오는 23일부터 우리 국민도 국내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으로 베트남에서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경찰청은 지난달 23일 체결된 '한-베트남 국제운전면허증 상호인정 협정'이 이달 23일부터 발효된다고 밝혔다.

이번 협정에 따라 한국 국민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베트남 내에서 자유롭게 운전이 가능하다.

경찰은 연간 430만명 이상이 국제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베트남에서 운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김해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는 물론 온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발급한 날로부터 1년이다.

그동안 한국은 도로교통법 96조에 따라 베트남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으면 국내서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베트남은 한국 국제운전면허증의 베트남 내 사용을 불허했다.

'도로교통에 관한 제네바 협약' 가입국인 한국은 베트남 등 '도로교통에 관한 비엔나 협약' 가입국의 국제운전면허증도 인정하는 반면 베트남에서는 비엔나 협약국 국제운전면허증만 인정됐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2019년부터 베트남 정부에 국제운전면허 상호인정 협정을 지속적으로 요청했고 마침내 지난달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하면서 협정이 체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