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산업협 "올해 자동차 수출, 역대 최대 577억달러 전망"
상태바
모빌리티산업협 "올해 자동차 수출, 역대 최대 577억달러 전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생산 5년 만에 400만대 재달성”

올해 국내 자동차업계가 글로벌 수요와 수출 호조 지속으로 연초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올해 연간 자동차산업 내수가 전년 대비 3.6% 증가한 174만대, 수출은 12.8% 늘어난 262만대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는 내수가 전년 대비 2.2% 오른 172만대, 수출이 2.2% 증가한 235만대가 될 것이라는 연초 전망을 웃도는 수치다.

연간 내수는 상반기 수요 회복이 예상을 웃도는 수준이라는 점에서, 수출은 전 세계적으로 미뤄졌던 이연 수요에 더해 국내 제품 경쟁력이 높아지고 친환경차 선호가 지속되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각각 애초 예상치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협회는 전망했다.

협회는 친환경차 및 고가 차량의 수출 호조세 지속,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의 대기수요, 우호적 환율 등 여건을 감안하면 수출액이 역대 최대 규모인 577억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 생산 예상치는 전년 대비 8.3% 증가한 407만대로, 2018년(403만대) 이후 5년 만에 400만대를 다시 넘어설 것으로 협회는 내다봤다.

협회는 "국내 제품 기술력이 향상돼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고사양 차량 등 단가가 높은 차량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GM, KG모빌리티 등 중견기업의 생산이 정상화됐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상업용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포함시키는 등 효과적인 대응과 미래차 기술 및 사업화 시설에 대한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한 세제지원 확대, 미래차 3강 전략 등 정부의 신속하고 과감한 정책 효과 덕택"이라고 협회는 강조했다.

협회는 "미래차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미래자동차 부품 산업의 전환 촉진·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및 구체적인 지원 방안 마련, 인력 양성 확대 등 지속적인 정책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