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친절한 전주시내버스 만든다
상태바
안전하고 친절한 전주시내버스 만든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정 공동협력 행사…4가지 실천 결의

[전북]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5개 운수회사 대표, 버스운수 노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보다 친절하고 안전한 시내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지난 18일 평화동 시내버스 회차지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박선전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김진태 전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 위원장, 최상수 전국 공공운수노동조합 전북지역 버스지부장, 임형빈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전북지역위원장, 5개 운수회사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내버스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사·정 공동협력 행사’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시내버스가 전주시민의 발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인 만큼, 과거 잦은 파업과 노사갈등 등의 역사를 뒤로하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전주시내버스로 거듭나도록 노·사·정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최근 운수종사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만근일수 축소를 주요 골자로 한 임금협상이 마무리된 만큼 노·사는 서로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행정은 노사의 애로사항을 귀담아들어 불편을 점차 해소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아울러 이 같은 노사정 상호이해와 협력의 성과를 시민들에게 돌리기 위해 ▲운전자는 항상 친절하고 예의 바른 태도로 시민 서비스에 최선을 다한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한다 ▲운전자의 근로환경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시내버스에 대한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한다 등 안전한 대중교통 문화를 만들기 위한 4가지 실천을 결의했다.
이와 관련 이날 행사는 우범기 전주시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노·사·정 협력내용 소개와 친절한 시내버스 서비스 및 노·사·정 협력을 다짐하는 피켓 결의, 수소충전소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시는 시내버스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평소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민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 모니터단과 시민 제보 등을 통한 추천을 받아 평소 안전한 운전 습관과 친절한 응대로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해온 시내버스 운전원을 친절·안전기사로 선정해 노고를 격려하는 등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