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첫 지하차도 8월 말 개통
상태바
제주 첫 지하차도 8월 말 개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0m 왕복 4차로…“400㎜ 폭우에도 정상 운영”

[제주] 제주에 첫 지하차도가 다음 달 말 개통한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국제공항 화물청사 서쪽 용문로∼공항서로 구간에 길이 520m, 높이 4.5m의 자동차 전용 지하차도(왕복 4차로)가 들어선다.
지하차도 운영계획에 따라 현재 제주공항입구 교차로 외에 공항교차로와 용문교차로가 추가로 생기고 일대 차량 진행 방향이 일부 조정된다.
지하차도는 제주공항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2019년 총 285억원을 들여 공사에 들어갔다.
제주도의 지하차도는 이곳이 처음이다.
제주에서는 교통량이 많은 신제주 노형로터리 등지에 지하차도 조성이 검토됐지만, 암반 지형 등의 지질적 조건에 맞지 않아 그간 지하차도를 만들지 않았다.
제주도는 제주공항 지하차도를 조만간 임시 개통해 운영한 뒤 문제점이 나타나면 본 개통 전에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로 14명이 목숨을 잃은 사고가 발생한 만큼 제주공항 지하차도 개통 전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대비 방안도 이중 삼중으로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제주공항 지하차도의 경우 V자 모양인 궁평2지하차도와 달리 L자 모양으로 설계돼 지하차도 중간에 물이 고이지 않고 지하차도 서쪽 끝에 연결된 하천으로 물이 흘러가는 자연 배수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제주공항 지하차도는 집중호우 시 시간당 최대 100㎜, 1일 최대 400㎜의 폭우에도 침수 피해 없이 정상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고 도는 설명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이날 제주공항 지하차도 공사 현장을 방문해 개설사업 추진계획과 지하차도 설계내용을 보고 받았다.
오 지사는 "제주공항 지하차도는 안전하게 설계됐지만 태풍이나 예측하지 못한 폭우에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며 "태풍이나 호우경보 시 지하차도 통행을 제한할 수 있는 차단 시설과 관제시설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