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중부 연결 민자고속도로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하남시의회, 중부 연결 민자고속도로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경기 하남시의회는 지난 18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정병용(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중부 연결(하남~남양주~포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 의원은 결의안에서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공고한 이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대로라면 하남시의 대표적 명산인 검단산에 터널을 뚫어 산이 두 동강으로 나뉘게 되고 천혜의 자연환경은 파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검단산을 관통해 나오는 도로는 천현동 새능마을로 이어져 오래된 마을공동체가 소실될 것이고, 주민들은 고속도로 건립에 따른 소음·진동·분진·매연 등으로 고통 속에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하남지역의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주민 삶을 뒤흔드는 중부 연결 고속도로 사업의 즉각 철회와 하남 시민의 행복추구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중부 연결 고속도로 사업은 하남시 하산곡동(중부고속도로)에서 남양주시 진접읍(국도 47호선)을 잇는 총 27.1㎞, 왕복 4차선 도로를 2025년 착공, 2030년 준공 목표로 추진하는 민간투자 사업이다.
하남시 통과구간은 4㎞, 남양주시 구간은 23.1㎞다.
하남시 구간에는 나들목(IC) 3개, 분기점(JCT) 1개 설치가 계획돼 있다.
이에 반발해 주민대책위원회를 꾸린 하남 시민들은 올해 1월 10일 국토부를 찾아 사업 재검토 및 하남 구간 백지화를 요구하는 서명부를 제출하는 등 지속해 사업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간업체와 국토부가 이달 14일 하남시 천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하려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는 주민대책위의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결의안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 등에 이송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